에너지미래비전연구회 "부지면적 문제 없어"

[에너지신문] 우리나라 국토면적의 5%에 태양광을 설치할 경우 이를 통해 모든 전력수요를 충당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태양광 보급에 있어 부지면적 문제는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에너지미래비전연구회(위원장 홍종호 교수)는 지난달 30일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재생에너지 장기 목표 모색'을 주제로 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태양광발전의 경우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전기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한다고 해도 국토면적의 5%면 태양광발전 만으로도 모든 전기를 충당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선진국들처럼 에너지효율화가 병행돼 현 수준의 전력소비가 유지된다면 국토면적의 4%면 충분하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또한 이들은 기술혁신을 통해 화합물반도체 등 40%대의 초고효율 태양광 시대가 열릴 경우 국토면적의 2%까지도 가능할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수심이 얕은 서해와 남해에 해상태양광을 설치할 경우 국토면적의 4%나 되는 넓은 부지를 확보, 국내 전력소비 전체를 재생에너지 100%로 하더라도 부지면적은 근본적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IPCC 1.5℃ 시나리오'에 따르면 2030년까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을 적어도 45% 줄여야 한다. 또 2050년까지 '순 제로(net-zero)' 배출 달성을 위해 에너지효율 향상, 에너지수요 감축, 재생에너지 확대 등을 촉구하고 있다. 시나리오는 특히 2050년까지 1차 에너지공급의 50~65%, 전력생산의 70~85%를 재생에너지로 공급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미 해외에서는 다양한 에너지전환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재생에너지 대폭 확대, 에너지효율 고강도 개선, 탈석탄‧원전의존도 축소 중심의 에너지전환 정책을 추진 중이다.

해외 재생에너지 발전 목표 비중을 보면 미국 캘리포니아 및 하와이주는 2045년까지 100%, 독일과 프랑스는 2030년까지 각각 65%와 40%, EU의 경우 2030년 최종에너지 중 재생에너지 비중 32%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이날 토론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우리나라에서 1.5℃ 보고서 수용을 위해서는 보다 과감한 에너지전환이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재생에너지 기술의 발전과 시장의 급속한 성장을 고려해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2040년까지 50%대로 높이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 발제를 맡은 이성호 한국농어촌공사 신재생에너지본부 부본부장은 현실적인 제약을 고려해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2040년 40%, 2050년에는 60% 수준으로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안을 제안하기도 했다.

한편 에너지미래비전연구회는 경제, 기술, 사회, 환경 등 다양한 분야 오피니언 리더들이 참여해 2050년까지 장기적인 에너지 미래비전 제시 및 에너지전환에 대한 통찰력 있는 의견을 모으고 소통하기 위한 모임. 지난해 10월 발족돼 오는 9월까지 1년간 활동할 예정이다.

향후 연구회는 세계 여러 국가들이 제시하고 있는 기후변화 미래비전인 화석연료를 이용한 발전, 수송 등의 중단 시기 등 우리 사회가 아직 논의하고 있지 않은 여러 에너지, 환경 이슈에 대해 논의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