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설립위 2차 회의서 빛가람동 부영 CC 일대로 확정
건립비 5000억ㆍ유지비 연 500억 추산...향후 논란 전망

[에너지신문] 한전이 추진하고 있는 한전공대의 설립 부지가 나주로 확정됐다. 부지 확정에 따라 건립이 본격화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나, 한전의 재정 상황이 좋지 않은 현 시점에서 대규모 건립비용 투입에 따른 논란도 확산될 전망이다.

한전공대 설립지원위원회는 28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한전공대 범정부 지원위원회 2차 본회의’에서 한전공대 부지를 한전 본사가 위치한 나주의 빛가람동 부영 CC 일대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부지 면적은 120만㎡로 한전 본사에서 약 2km 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한전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 에너지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에너지 특화대학’인 한전공대 설립을 추진해왔다.

문재인 대통령이 호남의 지역사업으로 한전공대 설립을 약속하면서 광주와 전남이 유치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쳐 왔다. 광주의 북구 첨단 산업단지 3지구와 남구 에너지밸리 산업단지, 승촌보 일대 등 3곳과 전남 나주의 부영 CC 일대, 농업기술원, 산림자원연구소 등이 유력 후보지로 검토됐다.

이 가운데 2단계 심사를 거쳐 나주 부영 CC 일대가 100점 만점에 총점 92.12점을 획득, 최종 부지로 선정됐다. 광주 첨단 산단 3지구는 87.88점을 받아 4.24점 차이로 떨어졌다.

입지선정위는 “부영 CC가 입지 여건과 경제성, 지자체 지원계획 등 개발규제 항목에서 골고루 좋은 평가를 받았다”며 “특히 부지의 물리적 환경과 운영계획, 인허가 용이성 등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밝혔다.

부지 선정을 완료한 한전공대는 오는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건립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개교 이후에는 학생 1000여명, 교수진 100여명의 규모를 갖출 예정이다.

입지선정위는 나주 부영 CC와 지자체 제안 내용의 이행 확약을 담은 협약을 체결한 이후 부지 조성과 관련한 각종 인허가 및 캠퍼스 건립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전공대는 부지를 확정지음으로써 설립의 첫 발을 내디뎠으나 이를 둘러싼 잡음은 계속될 전망이다.

한전공대의 설립, 운영을 맡게 될 한전이 지난해 3분기까지 약 4318억원에 이르는 순손실을 기록하는 등 재정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한전공대의 건립비용은 약 5000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건립 이후에도 연간 약 500억원의 운영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까지 정부와 지자체(전남, 나주)의 지원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한 전력업계의 관계자는 “한전공대의 설립 취지는 매우 타당하고, 앞으로 기대가 되는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다만 한전의 재정이 좋지 않은 현 시점에서, 굳이 무리해서 한전공대를 설립할 필요가 있는지도 생각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국내 대학이 이미 포화상태라는 점과 한전의 재정 악화를 이유로 한전공대 설립을 강력히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한전이 향후에도 경영악화가 지속될 경우 한전공대 건립 논란은 정치권으로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