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사 최초 통합플랫폼 기반 스마트발전소 추진

[에너지신문]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는 24일 당진 발전기술개발원에서 본사 및 사업소 관련부서 담당자, 용역사업자 펜타시스템테크놀러지(대표 장종준), 협력사와 함께 빅데이터 플랫폼의 성공적 구축을 위한 착수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동서발전은 각종 발전설비 데이터의 수집·저장·분석·서비스용 통합 플랫폼 환경을 구축, 발전운영 업무의 자동화 및 최적화를 실현하기 위한 빅데이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플랫폼 구축으로 안정적 전력 공급에 기여할 뿐 아니라 ICT 신기술을 접목, 업무환경의 전반적인 개선 및 고도화를 통해 발전사 최초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기반의 스마트 발전소 환경을 구축하게 될 전망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주요 사업계획 및 세부과제 공유 △용역사업자의 사업 수행방안, 과제별 투입인력 및 수행일정, 사업관리 등 소개 △경험기반 설비진단시스템, 신재생에너지 통합감시 시스템, 취수펌프 운전 가이드 시스템 등 동서발전이 자체 개발한 솔루션의 플랫폼 탑재 방안 등에 관한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됐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협력사들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신규 사업 가치를 창출할 뿐 아니라 동서발전의 업(業)의 확장 및 지속성장의 핵심수단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 착수 실무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들.
▲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 착수 실무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