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활성화위한 '제1회 Korean SOFC Syposium'
첨단 세라믹 소재 전문가들 모여 기술육성 방안 공유

▲ 국내의 산ㆍ학ㆍ연 SOFC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국내 첫 번째 SOFC 전문 심포지엄이 개최됐다.
▲ 국내의 산ㆍ학ㆍ연 SOFC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국내 첫 번째 SOFC 전문 심포지엄이 개최됐다.

[에너지신문]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에 따른 수소 경제 사회의 주요 견인차인 연료전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첫 번째 SOFC 전문 심포지엄이 개최돼 국내의 산ㆍ학ㆍ연 SOFC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2019 1st Korean SOFC Syposium'은 18일부터 19일 양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한국세라믹학회(고체산화물연료전지 부회)이 주관하고 한국세라믹기술원이 후원하여 진행됐다.

국내 SOFC 기술 개발 확대 및 산업화 촉진과 미래 수소경제의 연구ㆍ개발자들의 기여도를 높일 수 있도록 산ㆍ학ㆍ연 관계자 165명이 참석해 세계 SOFC 최신 기술 동향을 공유함으로써 세라믹 소재 관련 기술 뿐만 아니라 기계 및 시스템, 화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 결과 108편이 발표됐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세라믹학회 김응수 회장, 고체산화물연료전지부회 전현직 주요 임원 (KIST 이종호 박사, KAIST 배중면 교수, 전북대 이기태 교수, 인하대 황해진 교수, KIST 손지원 박사), 심포지엄 주요 조직위 DGIST 이강택 교수, 한국세라믹기술원 신태호 박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유지행 박사가 국내ㆍ외 SOFC 전문가 그룹을 한자리에 모아 SOFC 미래를 공유하는 통합된 첫 번째 국내 전문가 행사를 만들었다.

또한 산학연 협력 관계 강화를 위해 학회 중심의 행사에서 탈피해 SOFC 산업화 포럼에서도 STX중공업, 케이세라셀, 경동나비엔, (주)미코, (주)케이세라셀, 에이치엔파워, 신넥엔테크, 피엔피에너지텍 등 7개 기업이 참여해 자사의 연료전지 제품 및 기술, 향후 사업화 전략, 정부 정책 부응 방안 등 여러 이슈에 관하여 심도 깊은 발표를 진행했다.

현재 기술 분야 연구개발성과 및 정책, 상용화 기업의 산업화 추진 방향 등을 논의하는 등 산ㆍ학ㆍ연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협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됐다는 평가다.

연료전지 발전이 수소차와 함께 정부의 '수소경제 견인 계획' 의 양대 축으로 발표됨에 따라 SOFC와 그 핵심 소재 기술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SOFC 산업화 포럼을 주축으로 국내 주요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사들은 안정성과 가격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어 시장 진입에 초읽기에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