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성공적 과제수행 위해 발전소 운영 및 데이터 이해도 제고 지원

[에너지신문]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은 10일 발전산업 이해도 증진과 빅데이터 분석 산업 활성화를 위한 '발전산업 빅데이터 분석 AI 활용 공모전' 설명회를 가졌다.

해당 공모전에는 지난해 12월부터 108개 팀 약 150여명이 참가를 신청했으며 대학교 입학예정자부터 대학연구소, 벤처기업 등 다양한 경력의 참가자들이 향후 2개월 간 인공지능 기술역량을 발휘하게 된다.

이날 설명회는 참가신청자가 성공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전 운영방식 뿐 아니라 과제의 상세 내용, 발전산업 현황과 발전소 설비 작동 원리 등을 공유해 참가자들이 발전소 운영 및 데이터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는 평가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발전산업분야는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쉽지 않은 분야인 만큼 참가자가 적을 것으로 예상되었는데 많은 관심을 보여주었다”며 “데이터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며, 앞으로 공모전 참가자들과 계속 소통해 성공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동서발전은 지난해 12월 발전소 운영 데이터를 외부 전문가에 공개, 인공지능 기술로 발전산업 현안을 해결하고 이를 통해 인공지능 전문기업 및 전문가를 육성하고자 ‘발전산업 빅데이터 분석 AI 활용 공모전’을 개최한 바 있다.

해당 공모전은 오는 3월까지 약 2개월에 걸쳐 공개된 데이터를 활용,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현안을 해결하는 유형과 설비운영 안전문제 등 발전산업 현안에 대해 인공지능 기술 적용을 제안하는 유형의 두 가지 트랙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공모전의 상세 내용 및 진행 상황은 공식 홈페이지(http://ai-solution.ewp.co.kr)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 설명회 참석자들이 동서발전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 설명회 참석자들이 동서발전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