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종태 한전기술 수석연구원 과학기술훈장웅비장
전영택 前 한수원 부사장 철탑산업훈장 등 공로 인정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공동 주관으로 27일 JW 메리어트 서울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제8회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에너지전환과 미래를 준비하는 원자력'을 주제로 정승일 산업부 차관, 문미옥 과기정통부 차관, 이명철 한국과학기술한림원장,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등 산학연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에서는 APR1400 개발, 비상운전지침서 개발 등에 기여한 공로로 서종태 한국전력기술 수석연구원이 과학기술훈장웅비장을, 원전 안전성 강화 및 원전사업 국산화 등의 공로를 인정받아 전영택 前 한국수력원자력 부사장이 철탑산업훈장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밖에도 훈장 2명, 포장 2명, 대통령 표창 5명, 국무총리 표창 6명 등 정부포상(15명) 및 과기정통부ㆍ산업부 기관장 표창을 수상했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축사를 통해 "정부는 원전의 역할과 책임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원전생태계 유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를 위해 원자력계의 관심이 큰 사우디 등 원전수출에 대한 범정부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지난 6월 수립한 에너지전환(원전) 보완대책에 따라 지난달부터 원전기업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 상반기 내에 에너지전환펀드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또 2022년까지 원전 안전투자 규모를 1조 9000억원으로 확대하는 등 정책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고리 1호기를 시작으로 향후 국내 해체시장 및 관련 산업이 본격 조성될 예정임에 따라 정부는 내년 3월까지 원전해체산업 종합육성전략을 수립하고, 2021년까지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를 설립하는 등 새로운 먹거리 마련을 위해 원전해체산업을 적극 육성해나갈 계획이다.

정승일 차관은 "원전을 둘러싼 환경이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민관이 협력하여 원자력의 미래에 대해 함께 고민하며 새로운 기회를 찾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