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BEMS KS ‘도입활용 효과 산정’ 공청회 마련

[에너지신문]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은 26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에너지 수요혁신의 일환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ICT)과 건물에너지를 융합한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에 대한 '도입활용 효과 산정' KS 규격(안) 공청회를 열었다.

BEMS 도입활용 효과 산정은 건물 내에서 BEMS를 활용, 발생한 건물에너지성능 개선 활동의 에너지절감효과를 검증하는 기준을 뜻한다.

▲ 공청회가 성황리에 열리고 있다.
▲ 공청회가 성황리에 열리고 있다.

이번 공청회는 BEMS KS 규격(안)에 대한 소개와 업계 및 이해관계자들의 궁금증 해소 및 폭넓은 의견수렴을 위한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에너지공단은 향후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수렴 결과를 반영한 KS 규격(안)을 국가기술표준원에 제정 신청할 예정이다.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 한국산업표준(KS)은 시스템의 기본 기능을 정의한 제1부 'KS 1800-1'과 이를 보조하는 제2부 '관제점 체계', 제3부 '데이터베이스체계', 제4부 '태그정보 체계', '제5부 도입활용 효과 산정'으로 구성돼 있다.

'도입활용 효과 산정'은 마지막 연계규격으로서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의 직접적 분석 및 제어에 의한 에너지절감효과 뿐만 아니라,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쳐 이루어지는 간접적인 절감효과 또한 검증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에너지공단 관계자는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은 건물부문 수요관리혁신을 위한 필수적 요소이며, 이번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 KS 표준화가 국가기준 확립 및 관련시장 활성화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