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10% 위험등급 '1등급'...사고시 다수 인명피해 우려

[에너지신문] 고양시 전체 열수송관의 10%가 남은 수명이 '0년'으로 위험등급 1등급 판정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들 중 상당수가 아파트 단지 및 초등학교 인근 도로, 광장 앞 보도 등에 매설돼 사고발생시 다수의 인명피해가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윤한홍 의원(자유한국당)이 지역난방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고양사업소 위험현황도 기초자료’에 따르면 고양사업소 전체 1220개 구간, 341km 열수송관의 약 10%에 해당하는 127개 구간, 34.1km가 위험등급 1등급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험등급은 열수송관의 기대수명에서 실제 사용연수와 보온재 손상, 잦은 보수, 인근 고압케이블 등에 의한 부식(전식) 등에 따른 수명저감을 고려해 평가한다.

▲ 지역난방공사 관계자들이 열수송관을 점검하고 있다.
▲ 지역난방공사 관계자들이 열수송관을 점검하고 있다.

지난 1995년 매설된 백석동 LPG충전소 옆 도로 부근 열수송관의 기대수명은 40년인데 실제 사용연수 23년, 보온재 손상 및 보수 등에 따른 수명저감 23년을 더하면 46년으로, 기대수명을 6년이나 초과한 것이다.

지역난방공사는 지난 11월 고양시 전체 열수송관에 대해 이같은 위험현황도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당시 공사는 "위험도 평가는 향후 열수송관 점검ㆍ진단의 관리 기준일 뿐, 해당 위험현황도 조사에서 기대여명이 '0년'으로 나왔다고 해도 당장 열수송관을 교체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최근 사고가 발생한 백석역 3번 출구 부근 열수송관 역시 기대수명은 40년이었으나 사용연수 26년, 수명저감 21년으로 남은수명이 0년, 위험등급 1등급이었다.

특히 남은수명이 0년인 위험등급 1등급의 열수송관 다수가 아파트 단지 인근 도로, 초등학교 인근 도로 등에 위치하고 있어 사고 발생시 다수의 인명피해가 우려된다.

윤한홍 의원은 “지역난방공사는 자체 조사 결과 사고가 난 열수송관의 위험등급을 1등급으로 판정했음에도 사고 당일 점검에서 조차 ‘이상무’로 기록했다”며 “이는 위험도가 높은 열수송관 조차 관리를 허술하게 한 것으로, 공사의 점검 실태를 신뢰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즉시 모든 열수송관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 국민불안을 잠재우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사명

위험 등급

(전체 구간수)

1등급

2등급

3등급

등급외

(전체 관로길이)

고 양

127

116

211

766

1,220

비 율

10%

10%

17%

63%

341km×2

▲지역난방공사 고양지사 위험등급 현황(단위 : 구간(개소), 2018.11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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