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구조계획연구소와 기술협력 MOU 체결
원자력 내진 연구소 CNEFS 회원사 가입 예정

[에너지신문]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정재훈)이 4일 일본 구조계획연구소와 기술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를 통해 한수원과 구조계획연구소는 앞으로 내진기술 설계 및 연구개발 등에 협력키로 했다.

일본 구조계획연구소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일본 원전의 내진 성능평가 및 보강방안 수립 등 다수 프로젝트에 참여한 전문기관이다.

한수원은 또 내년 2월에는 미국 CNEFS 연구소(Center for Nuclear Energy Facilities and Structures)에 회원사로 가입할 계획이다. CNEFS는 원전의 지진재해도 분석 및 위험도평가 분야에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연구기관이다.

한수원은 이러한 해외 전문기관과의 기술협력을 통해 원전의 지진 안전성 향상을 위한 기술지원, 정보제공, 전문가 교육, 일자리 창출 등의 교류기반을 마련하고 해당 기관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상욱 한수원 설비ㆍ기술 본부장은 “국제 기술협력을 바탕으로 대형지진에 대비한 최적의 안전 보강방안을 수립, 안전을 넘어 국민에게 안심을 줄 수 있는 원자력 발전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한수원-일본 구조계획연구소 기술협력 MOU 직후 양 기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한수원-일본 구조계획연구소 기술협력 MOU 직후 양 기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