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한홍 의원 "반대하던 산업부, 민주당 공약 이후 180도 돌변"

[에너지신문] LPG 차량용 연료 제한 전면 해제와 관련한 산업부의 주장과 근거가 문재인 정권 출범 이후 돌변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주요 정부정책이 국민을 위한 합리적 판단에 의해 추진되지 않고 집권당 눈치보기에 좌우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2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윤한홍 의원(자유한국당)은 "2017년과 2018년 산업부의 수송용 LPG연료 사용제한 관련 분석 결과를 검토한 결과, 산업부가 1년 사이에 입장을 정반대로 바꾼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2017년 7월 산업부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보고한 'LPG 연료사용제한 제도개선 TF 검토결과'에서는 LPG 차량 해제에 따른 단계를 △5인승 RV △5인승 RV+소형자(1600cc 이하) △5인승 RV+소형차+중대형차로 나눈 후 5인승 RV 이상으로 해제할 경우 전량 해외수입에 의존하는 LPG의 특성상 '경제적 수급이 불투명하다'고 결론냈다.

당시 검토결과에서 LPG수입가격 상승을 유발하지 않는 수급물량은 100만톤 수준으로 판단했다.

또한 LPG 차량 해제에 따른 환경효과와 관련, 사용제한 폭이 확대돼도 미세먼지 개선효과는 미미하게 증가하며, 온실가스의 경우 사용제한 완화 폭이 확대되는 경우 큰 폭으로 증가한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LPG 차량 규제의 조기폐지를 공약으로 내걸자, 산업부의 입장이 180도 돌변했다는게 윤 의원의 주장이다.

2018년 11월 국회 산자위에 보고한 '수송용 LPG연료 사용제한 완화에 따른 영향 분석결과'에서 산업부는 ‘전세계 공급 평균 잉여량(2020~2040년)은 약 540만톤인 반면, 사용제한 전면 완화로 연료소비량 증가분(2030)은 최소 41만톤, 최대 117만 2000톤에 불과해 안정적인 수급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환경효과와 관련해서도 산업부는 ‘온실가스 처리비용이 훨씬 낮아, 미세먼지 감소에 따른 사회적 이익(NOx 2094~2567억원, PM2.5 283~353억원)이 온실가스 증가에 따른 사회적 손실(CO2 87~123억원)보다 크다’며 ‘총 사회적 이익은 2290~2797억원으로 순증한다’고 판단했다.

연료수급과 환경적 효과 등 같은 사안에 대해 민주당의 공약 제시 전후 사이에 주장과 근거가 모두 바뀌었다는 것이다.

지난 2016년 해당 내용의 법 개정안(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을 발의한 윤한홍 의원은 “그동안 각종 이유를 대며 법안에 끈질기게 반대하던 산업부가 집권당의 말 한마디에 주장과 근거를 180도 바꾼 것”이라며 “뒤늦게나마 산업부가 옳은 판단을 한 것은 다행이나 정부 정책이 국민을 위한 판단이 아닌 집권당의 말 한마디에 좌지우지 되는 것이 바람직한지, 앞으로도 중요 정책 결정에 있어 국민이 아닌 청와대와 집권당의 눈치만 볼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바이퓨얼LPG 모델인 기아 Ray.
바이퓨얼LPG 모델인 기아 R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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