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협력 협약 체결...제도개선ㆍ정책제안 및 공동연구 추진

[에너지신문] 한국ESS산업진흥회(회장 최창호)와 전국태양광발전협회(회장 홍기웅)가 ESS 및 태양광 업계의 산업 동반 성장을 위해 손잡았다.

양 기관은 지난 21일 대전역 회의실에서 상호협력 협약식(MOU)을 체결하고 태양광발전 보급 확대와 이에 필수적인 ESS의 연계를 통한 산업 발전을 도모하기로 약속했다. 아울러 제도 개선, 사업 협력, 정기 간담회, 토론회, 세미나, 교육 및 정보 교류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주요 협력 사항은 태양광발전 산업 및 ESS 산업 발전을 위한 제도 개선 및 정책 제안, 상호 협력을 위한 정보 교류, 사업 및 비즈니스 협력, 산업체 육성지원 및 공동연구 등이다.

상호협력 협약식에서 양 기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상호협력 협약식에서 양 기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양 기관은 우선적으로 정기 간담회를 개최해 산업 발전 및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사업 연계 및 비즈니스 협력에도 힘 쏟기로 했다.

최근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에 따라 태양광발전 사업이 확대되고 있는 반면, 각종 규제 및 제도 개선 사항이 산적해 있고, ESS 산업은 혁신성장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양 기관은 밀접한 연관 산업이라는 특성을 고려해 상호협력을 통한 제도 개선 방안 도출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에 매진하기로 했다.

□ 한편, 이날 협약식에서 한국ESS산업진흥회 최창호 회장은 “태양광을 통해 발전된 전력은 ESS를 통해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연적인 연관 관계가 있고,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산업 분야이다.”라면서, “이에 앞으로 양 기관의 실질적이고 긴밀한 협력으로 산업 발전과 회원사의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 또한, 전국태양광발전협회 홍기웅 회장은 “우리 미래와 후손을 위해 기후변화에 대응에 적극 나서야 하며 국민들이 재생에너지를 포용하도록 서로 노력해야 한다.”라면서, “정부가 일관성 있는 법과 제도를 마련하도록 양 기관이 관심을 갖고 지속적인 활동을 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