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한전KPS, 한전기술, 한전원자력연료, 한전KDN 등 5개사
청렴도 향상 위한 감사업무 협약 체결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 한전KPS, 한전기술, 한전원자력연료, 한전KDN 등 한전 자회사 가운데 원전기관 5개사는 지난 17일 감사조직 상호간 청렴도 및 투명성을 기하기 위한 업무 협약을 한수원 본사에서 체결했다.

협약 내용에 따르면 각 사별로 운영하던 내부신고제도를 원전산업계 전체로 확대해 24시간 긴급 연락할 수 있는 체제로 전환하는 등 원전산업계 종사자 2만 여명이 부정부패의 상시 감시자로 활동하게 된다. 

이로써 한수원 및 4개 유관기관은 감사업무와 관련한 워크숍을 정기적으로 개최, 회계분야나 기술분야의 감사기법을 상호보완하거나 정보 공유로 산업계의 공통부분에 대한 감사역량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이번 협약은 단순한 감사협력 수준을 넘어, 원전산업계 전반에 대한 일관된 감사기능 확보로 부정부패 예방에 크게 기여할 수 있으며 타 산업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신우룡 한수원 감사를 비롯, 정용대 한전KPS 감사, 김장수 한국전력기술 감사, 설영주 한전원자력연료 감사, 김무일 한전KDN 감사는 이날 협약식에 참석, 원전산업계 전체의 청렴도 및 투명성을 높이자고 다짐했다.

특히 신우룡 한수원 감사는 연간 수천억 원에 달하는 계약금액 규모와 수많은 협력업체의 이해관계로 인해 예상되는 잠재적인 부정부패 리스크에 대해 “원전산업계가 능동적으로 대처해 청렴한 원전산업계로 거듭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