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기업지원센터 개소 및 원전 유관기관간 MOU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원전기업지원센터 개소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원전기업지원센터 개소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신문] 원전 중소·협력업체 지원을 위한 ‘원전기업지원센터’가 개소되고 ‘원전 유관기관간 MOU’가 체결됐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2일 한수원 등 원전 공기업, 두산중공업, 원전 협력업체, 기업은행 등과 함께 원전산업계 간담회, 원전기업지원센터 개소식 및 원전 유관기관 MOU 체결식을 가졌다.

성윤모 장관 주재로 열린 한국원산회의에는 한수원, 한전KPS, 한전기술, 한전연료, 한국원산회의 대표를 비롯해 두산중공업, 무진기연, 우리기술, KHPT, 우진, 세안기술, 수산인더스트리 등 협력업체 6개사 대표, 기업은행 담당 임원이 참석했다.

원전산업계와의 간담회에서는 원전산업계의 현안 및 애로사항은 물론 지난 6월 21일 수립․발표한 ‘에너지전환(원전) 보완대책’ 이행 등 중소․협력업체에 대한 지원방안이 논의됐다.

성윤모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정부는 원전산업계 지원을 위해 해외 수출 지원, 원전 안전투자 확대, 에너지전환 펀드 조성 등의 보완대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라며 “이번 개소한 원전기업지원센터가 정부 및 관련기관과 협력해 원전 중소‧협력업체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체들이 제기한 인력․자금부족‧기술개발‧판로개척 등에 대한 다양한 문제점은 정부와 원전기업지원센터가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키로 했다.

원전 공기업들은 산업‧인력 생태계 유지를 위한 ‘협력업체 지원방안’과 ‘핵심인력 유지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공기업들은 ‘에너지전환(원전) 보완대책’에 포함된 세부 이행방안과 함께 기존의 각종 지원 대책들을 확대·보완했다.

또한 ‘원전기업지원센터’와 협력해 중소·협력업체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대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원전산업계 간담회와 함께 ‘원전기업지원센터’ 개소식과 ‘원전 유관기관 MOU’ 체결식도 열렸다.

‘원전기업지원센터’는 ‘에너지전환(원전) 보완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정부와 함께 원전산업계가 겪고 있는 기술‧인력‧금융‧수출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한 매개체 역할을 할 예정이다.

또한 에너지전환에 따른 산업 및 인력분야의 영향을 정기적으로 평가해 연례평가보고서를 작성해 발간할 계획이다.

한수원, 한전연료, 한전기술, 한전 KPS, 한국원산회의가 체결한 ‘원전 유관기관 MOU’는 원전 핵심 생태계 유지를 위해 원전 공기업들이 중심이 돼 원전 유관기관 각각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협업을 통해 중소·협력업체를 효과적으로 공동 지원함으로써 원자력산업 생태계 유지‧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MOU를 통해 △경쟁력 유지 및 확대를 위한 R&D 지원 사업 △품질보증체계 유지를 위한 인증 취득 지원 사업 △단기적 자금문제 해결을 위한 금융 지원 사업 △신규 수요창출을 위한 해외진출 지원 사업 등을 협력키로 했다.

산업부는 국내 원전이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핵심 생태계 유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면서 원전산업계와도 소통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