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 목표로 총괄위원회 및 5개 분과 워킹그룹 구성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신문] 성공적인 에너지전환과 에너지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에너지 기술혁신전략이 내년 상반기까지 수립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서울팔래스호텔에서 차국헌 민간위원장(서울대 공대학장)을 포함한 에너지기술 부문 산‧학‧연 전문가 분과위원 등 약 9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 수립을 위한 착수회의(킥오프회의)를 열었다.

에너지기술개발계획은 에너지법 제 11조에 따라 10년 이상을 계획기간으로 해 5년마다 수립하는 에너지기술개발 관련 최상위 법정 계획으로 중장기 중점 투자기술, 연구개발(R&D) 제도, 사업화, 인력양성 및 국제협력 등의 내용을 포괄한다.

2006~2015년의 제1차 계획, 2011~2020년의 제2차 계획, 2014~2023의 제3차 계획을 수립한 바 있으며 이번에 수립하는 제4차 계획은 2019~2028년을 대상으로 한다.

정부는 총괄위원회 및 5개 분과의 워킹그룹(정책, 인프라, 깨끗한에너지, 스마트에너지, 안전한에너지)을 구성해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의 내년 상반기 수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민‧관 공동위원장으로 정부에서는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이, 민간에서는 차국헌 서울대 공대학장이 맡았다.

이번 기술개발계획은 글로벌 에너지 패러다임에 맞춰 우리나라도 안전하고 깨끗한 미래 에너지로의 전환이 본격화 되는 시점에서, 에너지전환을 뒷받침 할 기술적 역량을 확보하고, 에너지산업 발전을 위한 종합적 연구개발(R&D) 혁신전략 마련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에너지전환의 성공을 위한 기술혁신 뿐만 아니라 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성장동력 및 일자리 창출이 중요하다”라며 “국민 수용성을 적극 고려해 체감도를 높이는 방안과 함께 4차 산업혁명 흐름에 부응하는 에너지 융‧복합 기반 만물인터넷(IoE: Internet of Energy) 사회가 실현될 수 있도록 의견을 모아달라”고 주문했다.

차국헌 민간위원장은 “이번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이 과거 계획의 성과와 한계를 파악하고, 새로운 에너지 환경에 부합하는 혁신적인 계획이 될 수 있게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