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부산광역시교육청, 공동으로 마련

‘2018학년도 미래 에너지 중등교사 연수 및 소양 교육’이 열렸다.
‘2018학년도 미래 에너지 중등교사 연수 및 소양 교육’이 열렸다.

[에너지신문] 에너지경제연구원(조용성 원장)은 부산광역시교육청(김석준 교육감)과 공동으로 20~21일 부산에 있는 중·고등학교 진로지도 교사 31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정부의 3020(2030년에 신재생에너지 비율 20% 달성) 에너지전환 정책에 따라 에너지분야를 균형있는 시각에서 바로 알고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를 전문가들에게 강의 듣고 관련 시설을 직접 방문해 보면서 견문을 넓히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이번 연수에서는 △에너지 전환 정책의 당위성 인식과 교육의 역할에 대한 공유 △에너지 전환 정책에 따른 경제적 효과와 진로 지도 연계 방안 △미래 에너지 사회에 대한 전망과 국제적 시각 확대에 관해서 공동으로 고민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20일에는 새울원자력발전소 현황 청취 및 탐방을 시작으로 △에너지 정책의 주요 현안과 과제(에너지경제연구원 문영석 선임연구위원) △신재생에너지 보급 현황 및 전망(에너지경제연구원 조상민 팀장) △동북아 슈퍼그리드 현황 및 전망(에너지경제연구원 정규재 연구위원) 등에 대한 교육이 시행됐다.

21일에는 △경주풍력발전소 현황 청취 및 탐방 △청정누리공원(방사선폐기물 처리장) 현황 청취 및 탐방 △한국지역난방공사 양산지사 및 양산 자원회수시설 현황 청취 및 탐방으로 진행됐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전문가들의 강의와 이와 연관된 에너지 관련 시설 탐방을 통해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학생들에게 에너지 분야 일자리에 관한 진로지도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행사를 주관한 에너지경제연구원의 김종용 팀장은 “공공기관 종사자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우리나라의 에너지 정책의 주요 현안에 대해서 균형된 시각을 가지고 바로 알고 이해하는데 일조를 한 것만으로도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한편 국가 에너지 정책을 연구하는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에너지분야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앞으로도 이 같은 행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