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관성ㆍ신뢰성 확보 위해 '가치중립적 기관'에 의뢰하자"

[에너지신문] 한국원자력학회가 산업통상자원부에 탈원전 정책에 대한 공동 여론조사를 제안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학회는 지난 19일 발표한 원자력발전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 20일 산업부가 입장을 발표한지 하루만인 21일 "가치중립적인 기관이 설문조사를 해야 한다는 산업부의 의견을 존중한다"며 "산업부와 학회가 공동으로 가치중립적 기관에 조사를 맡기자"고 제안했다.

앞서 19일 원자력학회는 '에너지정책 합리화를 추구하는 교수협의회(에교협)'와 함께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8 원자력발전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조사 참여자들의 약 68%가 원자력발전 유지 또는 확대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국민 10명 중 7명이 원전에 대해 긍정적 인식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다음날인 20일 산업부는 "이번 조사결과를 정책적으로 참고하도록 하겠다"면서도 "원전에 가치중립적인 타 기관이 원전을 포함한 에너지전환 전반에 대해 설문하는 것이 객관성과 신뢰성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는 원전 이해관계자가 실시한 조사이기 때문에 신뢰성에 의문이 간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원자력학회는 "한국리서치(1차 조사)에 이번에는 한국갤럽에 설문조사를 의뢰만 했을 뿐, 조사과정 중 조사원이 조사 의뢰기관을 거론하지 않도록 하는 등 최대한 공정하게 진행했다"며 "설문문항도 최대한 객관적으로 구성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설문조사 의뢰기관이 이해관계자라는 사실 하나만을 놓고 조사결과의 신뢰성을 의심하는 것은 편견에 불과하다"며 "같은 논리라면 이전에 환경단체들이 실시한 다른 설문조사도 신뢰하지 못한다는 뜻"이라고 반박했다.

학회는 산업부가 '원전에 가치중립적인 기관이 원전을 포함한 에너지전환 전반에 대해 설문을 하는 게 객관성과 신뢰성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힌 것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학회 관계자는 "2차례에 걸쳐 조사한 국민 인식과 현정부가 판단하는 국민 인식 간 큰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기에, 어느 것이 진짜 국민 인식인지를 확인하고자 한다는 산업부의 뜻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또한 "산업부에 탈원전 정책에 대한 여론조사를 가치중립적인 기관에 맡겨 학회와 산업부가 공동으로 실시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산업부가 아직까지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는 가운데, 학회의 제안대로 공동 여론조사가 실현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