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2018 동북아 전력포럼'서 전문가들 다양한 의견 제시
슈퍼그리드 구축, 국가 간 이해관계 조율할 초국적 기구 필요

[에너지신문] “동북아 슈퍼그리드 구축에 앞서 북한을 스마트그리드 기술의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국가 간 상이한 이해관계를 조율할 수 있는 초국적 기구를 구축해야 한다.”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18 동북아 전력 포럼’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이같이 강조했다. 이날 행사는 대한전기협회, (재)여시재, 이훈 의원실 등이 공동 주최했다.

이광재 여시재 원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동북아 슈퍼그리드 구축을 위해서는 △국가별 전력 인프라 불균형 해소 △쌍방향 및 재생에너지 기반 전력 그리드로의 선진화 △동북아 국가 간 상이한 이해관계의 조율 △전력 그리드 운영 지원을 위한 초국적 기구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2018 동북아 전력 포럼'이 열리고 있다.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2018 동북아 전력 포럼'이 열리고 있다.

이광재 원장은 동북아 슈퍼그리드의 안착을 위해 동북아 에너지협력 포럼의 지속적 개최, 한국 국회에서의 결의안 통과 및 일본·러시아·중국으로의 확산, 동북아 지도자 협의 및 합의안 추진 등을 제안했다. 무엇보다 지도자의 중요성과 새로운 결단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아울러 이 원장은 동북아시아 전력수급의 안정적 확보, 동북아 국가 간 상호 경제적 이익 실현, 에너지 공동체를 향한 동북아 경제통합 기여, 에너지전환 시대에 맞는 신재생에너지 개발 촉진, 한국의 지정학적 기회 등을 동북아 슈퍼그리드가 가져올 긍정적 효과로 꼽았다.

세션1에서 ‘전력을 중심으로 한 향후 북한 신성장 산업’을 주제발표한 윤재영 전기연구원 본부장은 “북한 당국은 대북 전력지원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으나 현재 정확한 데이터가 없는 상황”이라며 “북한의 1인당 연간 전력소비량이 700~1000kWh(1인당)인데 이를 우리가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했다. 아울러 윤 본부장은 남북 통일시대에 대비해 송배전망의 획기적 개선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아울러 남·북·러 전력 연계는 러시아의 수력이나 친환경에너지를 북한을 통해 남한으로 가져오는 것이며, 이는 기술, 시장, 법적 이슈가 있는 만큼 정부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원동준 인하대학교 교수는 '스마트그리드와 스마트시티 Test bed로서의 북한' 주제발표를 통해 북한의 신재생에너지 활용 의지를 높게 평가하는 한편 원산을 다중 마이크로그리드 기반 에너지 거점 도시로 구축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원산은 갈마해안관광지구, 마식령스키장, 금강산을 연계하고 있어 남북 교류 사업의 파급효과 극대화가 가능하고 군사시설 등 위험요소와의 접근성이 낮아 높은 개발 잠재성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동북아 연계 및 세계 시장 진출도 가능하다는 게 원 교수의 설명이다.

그는 “북한에 스마트그리드 기술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중국, 미국과 경쟁이 예상된다”며 “남한 기술로 표준을 통일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인도적 차원에서 국제 사회의 지원도 요청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성규 에너지경제연구원 팀장은 ‘남북 전력망과 동북아 슈퍼그리드’ 발표에서 “남-북-러의 연계는 동북아 전력망 연계의 출발점으로, 민간 차원에서 논의가 지속됐던 만큼 당사국 정부간 합의 이후 신속한 추진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팀장은 이를 위해 에너지부문 남북협력 추진체계 설립이 필요하다고 견해를 제시했다. 이를 통해 에너지 산업별 남북 협력을 통합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남북한 접경지역에서 북한 전역으로의 대상지역 확대 등 점진적이고 체계적인 추진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