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창원 공동지원… 전문기업 탄생 기대

지역기업이 경남지역에서 달리게 될 전기자동차의 부품제조부터 완성까지 직접 참여하고 지역 기업간 전기차 제조를 위한 상생 공급사슬을 구축하는 사업이 펼쳐진다. 지역 기업의 전기자동차 산업 진출은 물론 전기차 개조인증 전문기업의 탄생에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전기연구원(KERI·원장 김호용 www.keri.re.kr)은 최근 경상남도와 창원시의 공동지원으로 지역 소재 전기자동차 개조인증 전문기업과 핵심부품 기업을 선발하여 지원하는 ‘지역기반 전기자동차 핵심부품 기업육성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다가오는 전기자동차 시대를 맞이하여 지역에 소재하는 기업들이 전기자동차에 적용되는 핵심부품을 창의적으로 개발·공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전체적으로 조립하여 최종적인 전기자동차를 완성하는 개조인증 전문업체를 육성하는 등 지역내 전기자동차를 제조·완성하는 상생의 공급 사슬을 구성하기 위한 것이다.

KERI는 이를 위해 10월 초 해당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을 공모할 예정이다. 선정되는 기업들은 전기자동차의 핵심부품인 모터, 인버터, 배터리팩, 충전장치, 공조시스템 등을 개발 공급할 수 있도록 지원받는다. 아울러 개발·공급되는 핵심부품은 이를 전체적으로 조립하여 최종적인 전기자동차를 완성하는 개조인증 전문업체로 납품되어 전기자동차로 탄생한다.

사업책임자인 KERI 임근희 전기추진연구센터장은 “이 사업은 지역 기업들의 전기자동차 산업분야 진출을 돕는 한편, 향후 활성화가 예상되는 전기자동차 개조인증 전문기업 탄생에도 기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하고 “전기자동차 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만큼 지역 기업들을 포함해 우리 지역의 관련 산업계의 적극적인 참여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