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가격 형성·매매, 안정성 및 효율성 도모 기대
김기현 의원, ‘석유등액체연료 물류사업법’ 대표발의

석유시장을 개설, 운영하는 등 석유거래와 관련된 제반사항을 관장하는 석유거래소가 설립될 전망이다.

한나라당 김기현 의원(대표발의) 등은 이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석유등액체연료 물류사업법안’을 마련, 4일 국회 지식경제위원회에 회부했다.

이에 따르면 석유등액체연료의 공정한 가격형성과 그 매매, 그 밖에 거래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해 석유거래소를 설립할 수 있다.

석유거래소는 석유시장의 개설ㆍ운영, 매매, 청산, 회원관리, 시장 감시 및 분쟁조정 등의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고, 석유거래소가 아닌 자는 석유시장 또는 이와 유사한 시장을 개설할 수 없다.

석유거래소가 아닌 자는 그 명칭 또는 상호에 ‘한국석유거래소’, ‘한국액체연료거래소’, ‘한국에너지거래소’, ‘한국석유시장’ 또는 이와 유사한 명칭을 사용할 수 없다.

석유거래소 회원이 아닌 자는 석유시장 내에서 석유 등 액체연료의 매매거래를 할 수 없고, 석유거래소는 지식경제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회원관리규정을 정할 수 있다.

석유거래소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석유시장에서의 석유등액체연료의 일일거래량, 그 가격, 최고ㆍ최저 및 최종가격을 표시하는 시세를 공표하고, 석유거래소에는 석유시장 감시위원회를 두며 감시위원회는 석유시장 감시규정을 제정해 업무를 수행한다.

이와 함께 법안에서는 석유등액체연료를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에 따른 석유, 석유제품, 부산물인 석유제품, 유사석유제품 및 석유대체연료로 정의했다.

석유등액체연료 물류사업은 석유물류시설을 신설·증설·개량·운영하는 석유물류시설사업과 석유시장 또는 석유시장 밖에서 석유등액체연료의 매매ㆍ중개ㆍ주선 등을 하는 석유거래업으로 정의했다.

지식경제부장관은 석유물류시설사업을 추진하려는 때 석유물류시설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사업계획 수립해야 하고,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 및 관할 특별시장ㆍ광역시장ㆍ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와 협의해야 한다.

또 지식경제부장관은 석유물류시설의 설치 및 운영 등에 관한 사업계획에 따라 석유물류단지를 지정ㆍ고시해야 한다.

석유물류단지로 지정ㆍ고시된 지역에서는 건축물의 건축, 공작물의 설치 등의 행위를 제한하고 지식경제부장관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한국석유공사법’에 따른 한국석유공사, ‘지방공기업법’에 따른 지방공기업 및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공공기관을 석유물류시설사업의 시행자로 지정해야 한다.

김 의원 등은 “상업용 저장시설의 확충 등 경쟁력이 떨어지는 요소들에 대한 보완과 함께, 석유등액체연료 물류단지의 설치 및 운영과 국제적인 석유거래소 설치·운영을 통한 석유거래 활성화를 통해 우리나라를 동북아지역의 석유물류허브로 육성함으로써 석유위기에 대한 대응능력 강화와 석유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국가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고자 한다”고 법안 마련의 취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