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LGIP엔진, 기존 디젤엔진보다 유해물질 배출 적어

[에너지신문] 독일의 글로벌 엔진제조사 만(MAN)은 LPG 이중연료 엔진개발을 완료하고 2020년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고 이달 초 개최된 세계LPG포럼에서 발표했다.

이날 포럼에서 만은 초대형선박(VLGC)에 적용 가능한 LPG-디젤 이중연료 기상분사 엔진(ME-LGIP)을 개발 완료 했다고 밝혔다. 이 엔진은 2020년 준공 예정인 한진중공업 필리핀 수빅조선소의 신조선 2척에 탑재된다.

또 올해 2월 현대중공업과의 MOU를 통해 LPG 이중연료 엔진을 적용한 선박 설계 및 시뮬레이션을 완료했다고 덧붙였다.

만이 개발한 ME-LGIP엔진은 선박 시동시 디젤을 사용하고 운행시 LPG를 사용하는 이중연료 엔진으로 기존 디젤엔진보다 질소산화물(NOx)은 20~30%, 황산화물(SOx)은 90~95% 적게 배출한다.

관계자는 “LPG추진 선박은 2020년부터 시행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배출가스 규제 기준을 만족시킨다”라며 “또한 선박에 연료를 공급하는 벙커링 시스템이 간단해 건설비용이 LNG의 1/3수준으로 경제적이고, 세계적으로 공급 인프라가 잘 갖춰진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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