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산업협회, “복합충전소는 수소경제사회 실현의 첫 단추”

▲ 한국수소산업협회와 전라남도 기후생태과 생활환경팀이 복합충전소(주유소, LPG + 수소) 보급 확산 설명회를 열었다.

[에너지신문] 한국수소산업협회(회장 장봉재)와 전라남도 기후생태과 생활환경팀(팀장 이재원)은 전라남도 내 기초단체 수소충전소 담당 공무원과 주유소, LPG 충전소 운영자를 대상으로 복합충전소(주유소, LPG + 수소) 보급 확산 설명회를 25일 순천시립연향도서관에서 개최했다.

전라남도 여수지역은 국내 수소 생산량의 34%를 차지하며, 외부로 유통 판매되는 양 또한 국내 전체 양의 42%를 차지할 정도로 수소인프라가 발달된 지역이다.

수소전기차 및 수소충전소가 전국단위로 활발하게 보급되는 가운데 전라남도 또한 수소충전소 보급에 큰 관심을 갖고 이번 설명회를 개최하게 됐다는게 수소산업협회의 설명이다.

이번 설명회는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310개소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해 구축비용 절감, 운영비 절감, 부지확보가 쉬운 복합충전소 보급 전략을 기존 LPG 및 주유소 사업자 및 담당 공무원에게 설명하고 내년에도 시행되는 정부 주도 수소충전소 보급 사업과 민간자본보조사업에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설명회에서는 한국수소산업협회 장봉재 회장이 ‘복합충전소 보급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나주시, 여수시, 순천시, 구례군, 화순군, 강진군, 곡성군, 담양군, 장성군, 고흥군, 무안군, 완도군 등 수소충전소 관련 담당 공무원 및 영진에너지, 남악IC충전소 대표들과 복합충전소 보급 이점에 대한 정보 공유와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전라남도는 정부의 혁신성장 3대 전략투자 분야의 하나인 ‘수소경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여수지역의 부생수소와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친환경 수소에너지 생태계 조성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수소사회를 준비하고 있다.

수소산업협회는 200개 사업장 확보 및 복합충전소 홍보를 위해 지자체별로 복합충전소 설명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수소산업협회는 “현재 120여개 수소충전소 구축 희망 부지정보를 확보하고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310개소 구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