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활성화 위한 기업자문회의 열고 업계와 대화 나눠

[에너지신문]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임춘택)이 ‘재생에너지 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업자문회의’를 24일과 26일 양일에 걸쳐 에기평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자문회의는 재생에너지 산업동향을 공유하고 산업육성, 일자리 창출 및 수출경쟁력 강화 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는 두산중공업, 유니슨, 효성 등 풍력 기업과 한화큐셀 코리아, 현대중공업 그린에너지, 신성이엔지 등 태양광 기업들이 참여했다. 또 에너지전환포럼, 풍력산업협회 등 재생에너지 산업계의 주요 관계자들도 자리를 함께 했다.

▲ 재생에너지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업자문회의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임춘택 에기평 원장과 참석자들은 재생에너지 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와 에기평이 추진해야할 전략과 재생에너지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참석자들은 재생에너지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장 확대가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이를 위한 방안으로 △REC(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 등의 일관성 있는 정책 운영 △국내산업 보호 제도 마련 △컨트롤 타워 필요 △주민수용성 확보를 위한 정부차원의 노력 등을 건의했다.

이에 임춘택 원장은 덴마크, 독일 등의 사례를 들며 "재생에너지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재생에너지 투자금융제도, 지역주민과의 상생프로그램, 국가 간 협력프로그램 등이 매우 효과적"이라며 "이를 마련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국내 해역을 활용한 재생에너지보급 프로그램인 '친환경 해상에너지 공원사업'의 청사진을 제안하며 "향후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목표를 넘어 재생에너지 보급이 더욱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임춘택 에기평 원장은 내달 국내 유일의 잉곳ㆍ웨이퍼 생산업체인 웅진에너지와 태양광 셀ㆍ모듈 제조라인을 보유한 신성이엔지 등 재생에너지 산업 현장을 직접 방문, 기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