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승일 차관, 수소각료회의 및 LNG 생산ㆍ소비국 회의 참석

[에너지신문] 우리나라가 글로벌 협력을 통해 수소경제로의 도약에 나선다.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22일과 23일 양일에 걸쳐 일본에서 열린 수소각료회의 및 LNG 생산ㆍ소비국 회의에 참석해 혁신성장의 핵심 플랫폼인 수소 에너지 확산방안 및 글로벌LNG 시장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미래 친환경 에너지인 수소의 생산과 활용저변을 넓히고, 관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올해 최초로 개최된 수소각료회의는 미국, 일본, EU, 호주, 중국, 프랑스, 독일, 카타르 등 수소 관련 주요 국가와 현대자동차, 도요타, 에어리퀴드, 엔지 등 수소 관련 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수소경제의 미래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높음을 보여줬다.

정 차관은 ‘수소각료회의’ 연설을 통해 수소는 디지털 혁신시대의 핵심 에너지라고 평가했다. 또한 IoT 네트워크의 기반인 데이터센터, 이동형 디지털 허브인 자율주행차 등 에너지 수요가 급증하는 ICT 혁신 분야에서 수소 에너지가 크게 기여할 것이라 전망하고, 세계 최초 5G망 상용화를 앞두고 있으며, 수소차와 자율차 등 미래차 산업을 집중 육성 중인 한국의 잠재력을 강조했다.

이에 더해 연말까지 수립예정인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등 수소경제 확산을 위한 한국의 노력을 소개하고, 이번 회의에서 채택된 ‘도쿄 선언’의 충실한 이행을 위한 글로벌 협력체제 구축, 공동 기술개발 및 국제표준 공동연구 등 다양한 협력방안을 제시했다.

도쿄선언은 △수소기술협력 및 표준개발 △수소안전 및 공급망 공동연구 △수소의 CO2 등 감축 잠재력 연구 △수소관련 교류, 교육 및 홍보 등을 골자로 한다.

정 차관은 최근 국가 수소로드맵을 발표하며 수소산업 육성에 힘을 쏟고 있는 호주의 매튜 캐너번(Matthew Canavan) 자원 및 북호주 장관과 면담을 갖고 양국 간 수소산업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정 차관은 수소차와 연료전지 등 수소 활용분야에 강점을 가진 한국과 재생에너지, 가스 등 수소 생산분야에 잠재력을 보유한 호주가호혜적인 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 평가하면서 한국 정부도 수소경제를 혁신성장 3대 전략투자 분야로 지정하고 집중 투자하고 있는 만큼, 양국간 협력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진행할 정부 간 협의채널을 구축할 것을 호주에 제안했다.

캐너번 장관은 한국의 에너지전환 정책과 수소산업의 가능성에 관심을 표했으며, 양측은 실무협력채널 개설 추진 등을 통해 수소 분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정 차관은 수소각료회의 전날인 22일에는 일본 나고야에서 열린 ‘제7차 LNG 생산ㆍ소비국 회의’에 참석했다.

이 회의 기조연설을 통해 세계 LNG 시장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생산, 소비국이 협력해 LNG 거래의 효율성ㆍ유연성을 강화하고, LNG 벙커링․천연가스 기반 수소경제 등 새로운 수요를 발굴하는 등 LNG 산업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포괄적이고 다각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승일 차관은 금번 일본 방문을 계기로 타이조 타카하시 일본 자원에너지청장, 완 줄키플리 완 아리핀(Wan Zulkiflee Wan Ariffin) 페트로나스 회장 등과도 양자 면담을 갖고 한국과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