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 기조에 유류세입 지속적 증가 추세, 4년간 25.5% 증가

[에너지신문] 정부가 휘발유와 경유 등 각종 유류에 부과하는 유류세가 지난해 28조원을 돌파했다.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휘발윳값 등 고유가 기조에 유류세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이원욱 의원이 기획재정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유류세수는 28조 8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4.92% 증가했다.

유류세수 규모는 지난 △2013년 22조 9000억원 △2014년 24조 5000억원 △2015년 26조 300억원 △2016년 27조 5000억원 △2017년 28조 8000억원으로 증가했다. 4년간 25.5%가 증가한 수치이다.

유류세에는 교통ㆍ에너지ㆍ환경세, 개별소비세, 교육세, 부가가치세 등이 포함된다.

유류세가 휘발유 가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58.5%로, 휘발유 1L에는 교통에너지환경세 529원과 지방주행세 137.54원(교통세의 26%), 교육세 79.35원(교통세의 15%) 등 745.89원이 고정적으로 붙는다.

정부가 만약 유류세를 10% 인하하고 이런 변화가 가격에 그대로 반영될 경우 10월 첫째 주 전국 평균 가격을 기준으로 휘발유는 ℓ당 82원, 경유는 ℓ당 57원, LPG 부탄은 ℓ당 21원이상 (부가가치세 10% 포함 기준) 낮아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원욱의원은 “고유가에 한시적 유류세 인하 검토는 시기적절한 조치라고 생각한다”라며 “유류는 서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유류세 인하를 통해 서민세금 부담 완화와 내수를 살리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유가 시장은 변동성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시장의 변화를 면밀히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