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문제 점검ㆍ국제표준 선도기반 마련 목적
KERIㆍSG협회 공동주관으로 19일까지 열려

[에너지신문] 국내외를 대표하는 전기차 대기업들과 충전기 제조사들이 한자리에 모두 모여 전기차 급속 충전시 발생하는 기술적 문제를 점검하고, 호환성 확보를 통해 국제표준 선도 기반을 마련하는 통합 ‘테스티벌(Test+Festival)’이 열린다.

15일부터 19일까지 닷새간 한국전기연구원(KERI, 원장 최규하) 안산분원에서는 ‘전기차 DC 콤보 상호운용성 테스티벌’이 개최된다.

국가기술표준원이 주최하고 전기연구원과 스마트그리드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전기차의 급속 충전시 발생하는 각종 오류들을 수정하고 완성차 및 충전기 제조사 간의 통일된 방식의 충전 호환성(상호운용성, interoperability) 확보를 통해 전기차 상용화 기여를 목적으로 마련됐다.

▲ 정찬기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부회장(왼쪽)과 김맹현 한국전기연구원 시험부원장이 '전기차 DC 콤보 상호운용성 테스티벌' 시험장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최근 주요 선진국들간 전기차 핵심 사업인 급속충전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표준화 전쟁이 펼쳐지고 있다. 국제 표준을 확보한 국가 및 기업이 전기차 시장의 주도권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전 세계는 현재 이러한 국제표준 선점을 미래 먹거리로 인식하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

최근에는 영토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중국과 일본이 전기차 충전 규격과 관련, 차세대 급속 충전 표준을 만들기 위해 손을 맞잡았을 정도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말 국가기술표준원 주도로 자동차 제조사별로 달랐던 충전 방식을 미국의 ‘콤보1’로 통일하고, 급속충전시스템 인프라 구축에 나셨지만, 선진국과 비교해 아직 미흡한 상황이다.

전기차와 충전기 사이의 차량 인터페이스를 보면 먼저 유형적으로는 전기차와 충전기 사이를 연결하는 충전 커플러(충전설비의 접속구 커넥터와 차량 충전 접속구 인렛)가 있으며, 무형적으로는 보이지 않는 차량과 충전기 간 통신 프로토콜이 존재한다.

최근 유형적 부분은 통일이 이뤄지고 있지만 문제는 복잡한 무형의 통신 프로토콜에서 발생하고 있다. 현재 현대기아, GM과 같은 다수의 완성차 대기업과 다양한 충전기 중소·중견기업들이 인프라 구축에 참여하다 보니 제조사별로 표준 해석의 차이가 발생, 급속 충전시 현장에서 호환성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충전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이뤄졌지만 단순한 표준적합성 시험에 한정돼 있어 완전한 호환성 확보에 많은 어려움이 따랐다. 이에 KERI와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가 손잡고 완성차 및 충전기 제조사들을 한 자리에 모아 상호호환 교차검증을 시험하는 행사를 기획하게 됐다.

이번 테스티벌에서는 기아 니로(2대), BMW i3(2대), GM 볼트(2대)까지 총 3종 6대의 전기차를 대상으로 6개의 충전기 제조사(대영채비, 시그넷EV, PNE시스템즈, 중앙제어, PSN, 이엔테크놀로지)가 번갈아 상호운용성 시험을 하고 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아시아에서 이처럼 대규모 전기차 급속충전 테스티벌을 개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개의 차를 급속 충전할 때 보통 50kW가 사용되고 6개의 업체가 동시에 시험을 하기 위해 300kW 규모의 전력이 필요하다.

이 경우 높은 전력을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실내 장소가 필요한데 우리나라에서는 KERI가 가장 적합한 시험인증기관으로 평가된다. KERI는 시험의 안전 확보를 위해 지난 7월 5일 지난 7월 5일 동일한 장소에서 사전 행사를 실시하는 등 행사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

안상필 KERI 스마트그리드기기시험실장은 “이번 테스티벌은 국내 전기차 상용화 및 중소·중견기업 지원을 위해 무료로 진행된다”며 “5일간의 철저한 교차 시험을 통해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기차 급속 충전 국제표준 및 호환성 개선을 선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테스티벌의 개회식은 국가기술표준원 정민화 기계소재표준과장과 안산시청 최종은 산업지원본부장을 비롯해, 주최·주관 기관 및 참가업체 주요 관계자 120여명을 대상으로 15일 KERI 안산분원에서 막을 올렸다.

정찬기 스마트그리드협회 부회장, 김맹현 KERI 시험부원장, 사용자 그룹인 한국전기차사용자협회의 김성태 회장이 각각 개회사·환영사·축사를 진행했다. 전기연구원과 스마트그리드협회는 올해 행사를 기반으로 매년 다양한 국내외 제조사들을 초청하는 등 규모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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