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관공, 그린비즈니스포럼 2010 개최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이태용)은 23~24일 양일간 ‘아시아 탄소시장이 열린다’를 주제로 서울 소공동 소재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아시아 탄소시장 개척을 위한 ‘그린비즈니스포럼 2010’을 개최한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올해 그린비즈니스포럼에는 중국, 몽골, 인도네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키르키즈스탄, 타지키스탄 등 아시아 9개국의 중앙․지방정부 관계자, 프로젝트 관계자 등이 참가한다.

참가자들은 온실가스저감 프로젝트 특히 CDM으로 투자 가능성이 높은 사업에 대한 한국기업의 투자 유치를 모색한다.

이번 포럼은 각 국가의 온실가스감축 관련 정부정책과 인센티브와 더불어 자국의 투자환경을 직접 해당국의 정부관계자가 참석해 소개함으로써 전반적인 투자 이해도를 높이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아직까지 선진국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적은 중앙아시아 주요 3국(키르키스탄,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에 대한 소개는 국내 기업들에게 큰 관심을 불러올 전망이다.

또한 이번 포럼에서는 아직까지 우리 기업에게는 낯선 지열발전과 관련해 인도네시아 3개, 필리핀 1개 등 총 4개 프로젝트가 소개된다.

인도네시아에 지열발전 프로젝트로 진출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입찰(bidding)절차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중국에서는 산동성 천융의 바이오매스, 바이오디젤, 해상풍력과 내몽고 역통의 태양광, LED분야 등에 대한 프로젝트를 소개할 예정이며 특히 해상풍력, 바이오디젤, LED분야의 프로젝트는 그동안 다른 나라에 소개가 덜 된 프로젝트로 한국기업이 새롭게 진출할 수 있는 분야로 기대된다.

에너지관리공단은 이번 그린비즈니스 포럼에서 소개된 프로젝트에 대한 국내기업의 관심이 표명되는 경우 상대국의 정부, 공공기관 또는 기업과의 상호협력협약 및 필요할 경우 예비타당성 조사비를 지원함으로써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을 간접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