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타대우와 차량 공동개발·시범운행 추진

[에너지신문] 한국가스공사(사장 정승일)가 LNG 화물차 사업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가스공사는 7일 대전 낭월 LCNG 충전소에서 타타대우상용차,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와 공동 개발한 LNG 화물차 시범차량의 차량 인도기념식을 가졌다.

이 차량은 타타대우상용차 프레임에 이태리 FPT社의 LNG 전용 엔진을 탑재한 고마력(400hp)차량으로, 1회 충전시 800~1000km 운행이 가능하며 연비는 리터당 2.9km이다.

향후 가스공사와 타타대우상용차는 동 차량을 가스공사 통영기지 출하장과 대전 LCNG 충전소 구간에 시범 운행, 경제성과 환경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 LNG 화물차가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가스공사는 2000년부터 CNG 버스를 중심으로 천연가스차량 보급사업을 추진, 그동안 도시 대기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했다.

LNG차는 수소차, 전기차 등과 비교해서 환경성, 경제성 및 기술성이 이미 검증되었고 현 단계에서 대기질을 개선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안이며, 친환경 미래자동차 시대로 가기 위한 브릿지 역할을 할 수 있다.

특히 국내에는 현재 8톤 이상 경유 화물차 약 12만대가 운행되고 있는데 교통분야 미세먼지 배출량의 약 60%가 이와같은 경유 화물차가 원인이다. 이중 50%인 6만대만 2030년까지 LNG 화물차로 보급 시 서울시 미세먼지 발생량의 55%인 미세먼지 1474톤을 저감할 수 있다.

또한 8월 현재 차량 연료로서 LNG는 유가보조금을 받는 화물차의 경유 대비 약 20%, 유가보조금을 받지 않은 화물차의 경유 대비 약 40%가 저렴하다.

▲ LNG 화물차 모습.

전 세계적으로 중국, 미국, 유럽에서는 현재 LNG를 동력으로 하는 대형트럭, 중장비 등(Heavy Duty Vehicle)을 보급해 연간 약 9000만톤의 LNG를 수송용으로 소비하는 등 보급을 확대하는 추세다. 유럽 에너지 규제 위원회도 2025년까지 대형 트럭의 20%가 LNG차로 보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2016년 발표된 미세먼지 종합관리 특별대책과 국정과제로 선정된 '미세먼지 걱정없는 쾌적한 대기 환경 조성' 이행을 위해 LNG 화물차 보급을 적극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환경부도 동 차량을 이용한 'LNG 화물차 보급 타당성 평가' 용역을 수행, 환경성 및 경제성을 검증후 연구 결과를 정책방향에 반영할 예정이다.

향후 가스공사는 친환경 LNG차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으로 △LNG 신차 구매지원 제도 및 소규모 충전설비 기준 마련 △LNG 화물차 유가보조금 환급제도 △LNG 충전소 설치비 장기 저리 융자제도 등을 정부에 건의하고 민간과 공동으로 항만, 화물터미널, 고속도로휴게소 등에 LNG 충전소 건설하여 LNG 화물차 보급 여건을 조성하는데 앞장설 계획이다.

▲ LNG화물차 차량 인도 기념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