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원전사고는 일어나서는 안될 일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원전사고는 발생하지 않는다”라고 단언할 사람이 없다는 것도 엄연한 현실이다.

그렇다면 원전사고가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은 무엇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냉철한 집단 지성’이라고 할 수 있다.

만에 하나 우리 지역에서 원전사고가 발생한다면 나와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생존본능에 따라 사고지점으로부터 멀리 삼십육계 줄행랑(?)을 쳐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대피에 앞서 사전에 갖추거나 생각해 보아야 할 집단지성 몇 가지가 있다.

첫째, 사고발생시 방사능 특성을 정확히 인식하고 대처해야 한다는 것이다.

방사능은 무색·무취 등의 특성이 있어 우리의 오감으로 감지할 수 없다.

따라서 인지했다는 것은 이미 피폭을 당했다는 뜻이기도 하다. 또한 방사능은 바람의 영향을 받아 빠르게 확산될 수 있다. 따라서 풍향의 직각 방향으로 멀리 대피해야 한다.

둘째, 원전 사고는 국가 운명공동체 차원의 위기 극복정신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원전사고는 한번 발생하면 국가의 존립을 위협할 만큼 넓은 범위의 대형사고에 속할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사고의 특성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가 차원의 주민소개로 확대 정비와 주민 운송수단 확보, 구호소 운영 등이 필요하다.

또한 몸소 확인이 불가능한 방사능의 특성을 감안하면 국가 방사선비상체계에 따라 발령되는 경보방송만이 주민의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유일한 정보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정보라는 것이 안전에 있어 아무리 중요한 것이라 하더라도 받아들이는 상대방이 이를 신뢰하지 않는다면 정보로서의 효용가치는 급격히 떨어진다.

특히 원전사고시 정보 왜곡은 큰 사회적 혼란을 초래하고 대규모 피해를 야기한다. 이러한 폐단에서 오는 피해가 얼마나 심각한 지를 우리는 세월호 참사에서 경험한 바 있다.

따라서 이러한 비상경보시스템이 원전사고시 정상 작동될 수 있도록 원전을 운영하는 한수원 뿐만 아니라 지원정책과 안전·규제를 담당하는 중앙부처도 평상시 신뢰 구축에 매진해야 한다.

공동운명체인 우리 국민들 역시 원전산업 분야에 꾸준한 관심을 기울이고 상식이 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을 요구해야만 한다.

셋째, 비상시에는 타인을 배려하는 정신이 더욱 요구된다는 것이다.

마을 단위 방사능방재 교육 때 간혹 “내가 나이를 먹을 만큼 먹었는데 도망가면 뭐하겠노. 여기를 떠나지 않으련다”라고 말하는 어르신들이 있다.

그러나 이런 생각은 외지에 살고 있는 가족이나 친척·주변사람에게 걱정을 끼치고, 오염 가능성이 큰 지역에서 재해약자 구조활동을 전개하는 요원들에게도 많은 부담을 주게 됨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소개 비상경보가 발령되면 차량이 있는 주민이나 없는 주민 모두 마을회관 등 집결지에 모여야 한다. 그리고 차량이 없는 사람을 보면 누구든 최대한 태우고 신속히 빠져나가야만 한다.

우리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문명사회에 살고 있다. 복잡한 현대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위험하다고 하는 원전을 계속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딜레마 속에서 중앙부처와 정치권을 포함한 우리 국민 모두가 평상시 ‘신뢰와 배려’라는 집단지성의 힘을 키워 원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방사능의 위협으로부터 좀 더 자유로워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본란은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