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2018년 스마트시티 ‘테마형 특화단지 마스터플랜 지원사업’의 대상지가 선정됐다. 생활편의를 개선하고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현장인 공간단위를 대상으로 스마트서비스들을 최적화해 지능화된 혁신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이 사업의 일차적인 목적이다.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목적으로 지난 14일 대전, 부천, 김해, 충북을 사업대상지로 선정했다. 이번 테마형 특화단지 지원사업의 첫 해에는 크게 네 가지 유형으로 공모가 진행됐다. 첫째는 ‘생활편의 특화형’이다. 여기에는 상업지역이나 역세권, 대학거리 등이 해당된다. 도시활동이 밀집된 지역을 대상으로 시민들의 생활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특화된 스마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두 번째 유형은 ‘산업육성 특화형’이다. 기존의 산업단지나 지식산업센터 밀집지역은 물론 인쇄거리나 귀금속거리와 같이 특정 산업이 클러스터화된 지역이 대상이다. 이들 지역에 스마트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취지다.

세 번째 유형은 ‘문화·관광 특화형’으로 재래시장, 관광지, 문화유적지는 물론 도심형 해수욕장 등 문화·관광 관련 공간자원을 대상으로 한다.

네 번째 유형은 ‘복합형’이다. 도시의 복잡성으로 인해 어느 한 부서의 힘만으로 도시문제 해결이 어려운 특성을 고려해 지자체들이 특정 유형에 국한하지 않고 창의적인 계획안을 통해 부서간 협업이 가능하도록 고려한 것이다.

대전시는 노후한 대덕연구개발특구 일대를 중심으로 5G 기반 공공 WiFi서비스와 스마트 오픈플랫폼을 중심으로 생활편의형 ‘리뉴(Re-New) 과학마을’ 사업계획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스마트 우체국 등의 서비스제공과 공동체를 지원하는 스마트 미디어월 등 스마트 공간조성 등을 담고 있다. 주민참여형으로 주제를 선정하고 사업계획을 작성한 부천시는 실시간 미세먼지 모니터링 및 저감서비스를 통한 ’스마트 미세먼지 클린 특화단지’를 구축한다.

김해시는 ‘가야문화’를 테마로 AR(증강현실)·VR(가상현실)을 활용해 역사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친환경 서비스를 제공해 관광과 산업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전략을 제시했다.

충북은 혁신도시 진천시에 마이크로 그리드 단지 구축 등 제로에너지 도시 솔루션을 적용해 ‘스마트 에너지 혁신생태계 조성’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크게 두 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첫째는 스마트서비스를 활용한 기성시가지 발전방안을 주민과 기업 등이 참여해 상향식으로 제안하도록 한 점이다. 이를 위해 주민참여 및 거버넌스 구성 등의 프로세스를 강화했다. 거버넌스 운영에 대한 예산항목도 필수화했다.

두 번째로 이 사업은 기성시가지에 적용할 스마트서비스의 수준을 명확히 하도록 했다. 도시에 적용 가능한 스마트서비스 종류는 수백 종에 이른다. 개별 서비스마다 적용되는 기술이나 인프라의 수준도 차이가 있다. 이러한 차이는 스마트함의 정도의 차이로 나타난다. 지자체로서는 지불가능성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즉 스마트서비스의 수준을 결정하는 것이 도입효과와 실행가능성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임을 고려한 것이다.

이번 사업은 추상적인 스마트서비스의 결과물을 테마형 특화단지라는 공간단위로 정리한 점과 시민주도의 혁신공간을 지향한 점, 스마트서비스의 선정에 있어 수준과 속도에 대한 고민을 하도록 한 점에서 지금까지의 스마트도시사업과는 차별화된다. 개정된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에 명시된 행정적·재정적·기술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스마트도시 특화단지’를 향한 새로운 후보공간들이 이제 기지개를 켠 셈이다.

<본 내용은 6월 26일 ‘정책브리핑’에 개제된 내용과 동일합니다.>

※본란은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