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 모델수차 시험 플랫폼 준공
해외의뢰 따른 비용ㆍ시간 대폭 단축 전망

[에너지신문] 지금까지 해외에서만 가능했던 수차 성능 검증시험이 국내에서도 가능해진다. 이에 따라 국내 수력발전 산업의 활성화가 기대된다.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사장 이학수)는 28일 대전 유성구 케이워터융합연구원에서 ‘모델수차 시험 플랫폼’ 준공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모델수차 시험 플랫폼은 지난 2013년 개관한 수차성능시험센터를 국제규격(IEC 60193)으로 개량한 시설로 정밀하게 축소한 모델수차를 활용해 실물수차의 성능을 검증하는 곳이다.

수자원공사에 따르면 물의 낙차를 이용해 동력을 얻는 수차는 제작 후 문제가 발생하면 수력발전설비 전체를 다시 건설해야 하는 위험부담이 있어 성능시험의 정확도가 무척 중요하다.

이번에 준공한 모델수차 시험 플랫폼은 국내 최초로 오스트리아 등 선진국과 동등한 수준의 계측센서와 발전기, 베어링, 펌프 등을 도입했으며 국제규격에 부합하는 성능 검증이 가능하다는 게 공사 측의 설명이다.

이 플랫폼은 댐과 하천 등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유형의 수차를 시험할 수 있도록 ‘종축형’과 ‘횡축형’ 시험설비를 구축했다. 종축형은 수차발전기를 지면에 수직으로 세운 시설이며 횡축형은 수차발전기를 지면과 수평으로 세운 것을 말한다.

모델수차를 활용하면 하천 등에 설치된 1MW 미만의 작은 수력 수차부터 국내 최대 규모인 100MW의 충주댐 수차까지 다양한 용량의 수차를 시험할 수 있어 기대를 모은다. 또한 반복적인 시험을 통해 개선점을 찾아내고 이를 보완, 목표로 삼는 성능과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수자원공사는 모델수차 시험 플랫폼 준공으로 유럽 등 해외에 성능시험을 의뢰할 때보다 약 7개월(15개월→8개월)의 기간을 단축하고 비용 역시 약 12억원(15.5억→3.5억) 가량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국내에서 운영 중인 5MW 이상의 수차 43대는 전량 수입제품으로 외산 설비와 기술에 의존, 유지 보수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국내 산업의 발전에도 한계가 있었다고 지적돼 왔다,

그러나 앞으로는 자금과 기술력 검증기회 등이 충분하지 않아 시장진입이 어려웠던 국내기업도 모델수차 시험 플랫폼을 이용해 저렴한 비용으로 수차를 제작할 수 있을 전망이다.

수자원공사는 7월부터 안동댐, 남강댐 등 평균 35년 이상인 오래된 수차를 교체하는 ‘노후수력 현대화 사업’에 모델수차 시험 플랫폼을 활용, 새로운 수차의 성능을 시험할 방침이다.

아울러 ‘50MW 수차 기술개발 및 실증’ 등 수차제작 원천기술의 국산화를 위해 정부, 국내기업, 연구단체와 함께 추진 중인 국가 연구과제에도 ‘모델수차 시험 플랫폼’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수차 제작의 핵심인 성능시험을 국내에서 수행하게 됨에 따라 원천기술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국내 제작업체와 시험설비와 관련기술을 공유하고 기술 국산화를 이뤄 친환경에너지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내 1위 신재생에너지 사업자인 수자원공사는 국내 수력발전 시설용량의 약 61%에 해당하는 1079MW 규모의 설비를 관리하고 있으며 연간 약 1900GWh에 이르는 청정에너지를 생산하고 있다.

▲ 횡축형 시험설비(위)와 종축형 시험설비(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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