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곳 730MW 조성 발표‧REC 가중치 상향 기대감
‘해상풍력 산업화 전략포럼’서 다양한 구상 논의

[에너지신문]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울산의 5개 광역지자체가 총 730M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 조성에 나선다. 정부의 REC 상향조정과 동시에 지자체들이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면서 국내에서 유례가 없는 해상풍력 붐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26일 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해상풍력 산업화 전략 포럼’에서는 이같은 내용을 비롯해 국내외 해상풍력 사례 소개, 대규모 해상풍력 성공을 위한 중앙부처 및 지자체의 역할 모색 등 흥미로운 내용이 발표됐다. 이날 행사에는 산업계, 학계 및 지자체 등 500여명이 참석해 해상풍력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반영했다.

지난해 12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서 제시한 전체 신규 설비용량 48.7GW 중 해상풍력이 차지하는 비중은 12GW에 이른다. 그만큼 재생에너지 목표 확산을 위한 해상풍력의 역할은 매우 크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재생에너지 3020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12GW 규모의 해상풍력 보급 확대와 연계, 해상풍력 산업화 촉진을 통한 새로운 성장동력 및 일자리 창출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26일 열린 해상풍력 산업화 전략 포럼에는 500여명이 참석, 해상풍력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반영했다.

지자체가 발굴, 제안한 입지 위주로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를 조성하고 지역주도 단지조성 및 조선해양산업 연계 전략으로 지역경제 발전과 주민 수용성을 확보한다는 게 산업부의 전략이다. 이를 기반으로 산업화를 촉진할 수 있는 선순환체계를 구축하고 해상풍력 산업화를 통해 조선, 해양, 철강 등 유관산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따른 일자리 창출까지 기대할 수 있다는 것.

산업부는 해상풍력발전의 단계적 추진을 위해 단기적으로는 500MW 이내의 중소규모 해상풍력 보급과 트랙레코드 확보, 풍력산업 공급체계 구축 및 조선‧해양산업과의 융복합화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중장기적으로 대규모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를 조성, 동북아 수퍼그리드 연계 등 차세대 기술혁신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과 해양플랜트 수출 산업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산업부는 해상풍력의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선 풍력단지 조성, 후 사업자 개발방식’을 제시했다. 사업지연 등으로 인한 불확실성을 제거함으로써 민간투자(PF)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특히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발굴, 제안한 사업에 대해서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를 추가 부여하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다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100M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운영할 경우 지자체와 지역주민에게 매년 약 20~30억원의 추가 혜택이 주어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이번 포럼에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해상풍력과 조선해양산업 융합 추진전략’을 발표해 관심을 모았다.

에기평은 한반도의 공간적, 시간적, 기술개발 단계 및 풍력산업 시장 성숙도를 감안한 단계적 단지개발 및 시장조성 전략을 제시했다. 또한 독일의 융합 사례를 통해 국내 풍력산업과 조선해양산업의 융합 가능성 및 추진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뤄져 관심을 모았다.

이어 5개 광역지자체는 ‘지자체 중심의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해 주목받았다.

이는 △전북 군산 말도(110MW) △전남 영광 안마도(220MW) △경북 영덕(100MW) △경남 통영 욕지도(100MW) △울산 동해가스전 주변(200MW)으로 총 730MW 규모에 이른다.

단계별 해상풍력 전략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중앙부처와 지자체, 참여기업 간 상생협력이 필수다. 정부는 이를 위한 주민참여 방식의 사업 추진 및 해상풍력 인프라가 집적된 클러스터 조성 등 다양한 지역 지원방안을 내놨다.

고재영 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소장은 “우수한 풍력자원, 조선산업 인프라, 항만시설, 유휴 전력선로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동남권 지역에는 부유식 해상풍력 클러스터 조성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서남해 지역은 GW급 해상풍력단지, 배후항만, 지역기업, 인력양성센터, 블레이드 시험·인증센터를 연계해 한국형 해상풍력단지 모델로 개발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오랫동안 해상풍력을 추진해온 덴마크, 영국, 대만의 전문가를 초청해 해상풍력 단지개발 사례를 살펴보고 열띤 토론의 시간도 마련했다. 주민수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해상풍력과 수산업 간 공존모델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필요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이밖에 포럼에서는 피해보상 형태의 주민보상을 지양하하는 대신 지역주민 주도의 소득 창출이 가능하도록 주민참여사업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도 함께 논의됐다. 아울러 지역주민의 직접투자(채권 구매), 협동조합을 통한 지분투자 및 풍력설비 중 일부를 지역주민에게 기부하는 방안 등 다양한 주민참여 모델을 소개해 호응을 얻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