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수소차 1만 6000대, 수소버스는 1000대
11월 수소충전소 SPC…내년 수소유통센터 신설

▲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5일 수소차 부문의 혁신성장 성과 가시화를 위한 민관의 전략적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산업혁신 2020 플랫폼 2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수소차 시장 선점을 위해 올해 1900억원, 2019년 4200억원, 2020~2022년 2조원 등 2022년까지 총 2조 6000억원의 민관 공동 투자로 수소차 산업생태계를 조기에 구축한다. 또 2022년까지 수소차 1만 6000대, 수소충전소 310기, 38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는 25일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권문식 현대자동차 부회장, 현철 효성중공업 사장, 이재훈 SK가스 사장, 김형근 가스안전공사 사장 등 수소차 생태계 관련업계 및 전문가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혁신 2020 플랫폼’ 2차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큰 폭으로 성장하는 글로벌 수소차 시장의 선점을 위해 민관이 전략적으로 협력해 수소차, 수소충전소, 수소에너지에 이르는 수소차 산업생태계를 조기에 구축하기 위한 자리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정부와 업계가 올해 1900억원, 2019년 4200억원 등 2022년까지 총 2조 6000억원을 투자키로 했다.

올해 중 수소충전 민간SPC를 설립하고 2019년 실증용 수소버스 제작, 버스용 수소저장용기 출시, 국산 CNG 개질장치를 양산하고 2020년 수소차 생산공장 증설, 2021년 연료전지 스택공장 증설, 패키지형 수소충전소 양산 등을 추진키로 했다.

특히 산업부는 2022년까지 1만 6000대의 수소차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해 타 부처와 협업해 2019년 수소버스 보조금 신설, 운송사업용 수소버스 취득세 감면(50%)을 추진하고, 2022년까지 수소차 보조금 유지 등 정부의 수소차 지원이 적기에 이뤄지도록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2022년까지 백금촉매 저감 및 대체 촉매 기술개발, 스택 부품 완전 국산화 등 주요 부품소재에 대한 R&D 1250억원을 지원해 국내 부품·소재업체의 기술력을 제고하고 상생형 생태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연도별 민관 투자 계획>

 

`18

`19

`20~`22

투자금액

1,900억원

4,200억원

2조원

주요

프로젝트

󰋼수소충전 민간SPC 설립

󰋼실증용 수소버스 제작

󰋼버스용 수소저장용기 출시

󰋼국산 CNG개질장치 양산

󰋼수소차 생산공장 증설

󰋼스택공장 증설

󰋼패키지형 수소충전소 양산

산업부는 지자체와 협업해 올해 서울, 울산을 시작으로 2019년 전국 5개 도시 시내버스 정규노선에 수소버스를 투입, 국민이 일상에서 쉽게 체감할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고속버스로 확대해 2022년까지 총 1000대의 수소버스를 보급할 계획이다.

최근 서울시는 현대자동차로부터 수소버스 1대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내달부터 서울 양재동과 상암동을 기점으로 하는 노선에 수소버스를 투입해 시범운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산업부는 오는 11월 현대차, 가스공사, SK가스 등 민간기업, 공기업 합동으로 수소충전소 특수법인(SPC)을 설립해 총 1500억원 이상을 투자토록 할 예정이다. 이는 현재와 같은 지자체ㆍ연구기관 중심, 보조금 중심의 방식으로는 수소충전소 인프라의 조기 구축이 어렵다는 업계 의견을 반영한 것이다.

이렇게 설립된 SPC를 통해 △수소충전소 국산화율을 현행 40%에서 80%로 2배 제고 △압축천연가스(CNG) 개질형 수소승용차·버스 겸용 충전소 개발 △이동형 수소충전소 개발을 지원해 2022년까지 충전소 구축비용이 30%이상 줄어 들도록 하겠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이동식 수소충전소 설치 △개발제한구역ㆍ연구개발특구내 수소충전소 설치 △융복합충전소 설치를 허용하기 위한 규제개선을 2019년까지 완료키로 했다.

산업부는 이를 통해 충전소용 복합재 고압용기 등 관련 부품․소재 공급망(supply chain)이 탄탄하게 구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말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수소에너지 관련 내용도 반영해 수소경제 관련 법·제도 기반도 확충할 계획이다.

수소에너지는 현재 수소 공급량・공급가격의 불확실성이 높고, 중장기 수소에너지 공급에 대한 예측가능성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2022년까지 경유・액화석유가스(LPG)보다 저렴한 가격(70원대/km, 넥소 완충시 약 4.5만원)으로의 공급을 위해 수소에너지의 안정적인 공급 및 유통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내년 수소유통센터를 신설해 안정적인 수소에너지 수급 및 가격 관련 정보를 제공․관리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Power-to-Gas(P2G)시스템 실증사업을 추진해 친환경 수소생산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같은 수소차 생태계 조성을 위한 민관의 전략적 협력과 투자를 통해 정부는 2018년 400개, 2019년 480개 등 2022년까지 총 3800개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이제 민간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보일 수 있도록 글로벌 수소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과감한 선제투자를 추진해야 한다”라며 “연료전지 스택ㆍ수소차의 생산 확대, 충전소 투자에 적극 동참하는 한편 업계간 상생협력으로 탄탄한 부품소재 생태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수소에너지 관련 비즈니스도 많이 개발해 달라”고 주문했다.

▲ 정부와 업계는 수소차 시장 선점을 위해 올해 1900억원, 2019년 4200억원, 2020~2022년 2조원 등 2022년까지 총 2조 6000억원의 민관 공동 투자로 수소차 산업생태계를 조기에 구축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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