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 운영 현황 및 발전방향

[에너지신문] 지난 1970~1980년대 정부의 석유산업 발전전략에 따라 정부의 보호 속에 성장해 온 주유소업계는 1990년대 들어서면서 정부의 석유사업 자유화정책과 석유산업 경쟁촉진정책에 따라 주유소간 거리제한이 폐지되고,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전환되면서 주유소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또한 가격자율화가 실시되면서 주유소간 가격경쟁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그로부터 20여년 후 주유소시장은 판매량이 절반으로 줄어들고, 매출이익 역시 절반으로 감소하면서 한때 지역 유지소리를 듣던 주유소사업이 이제는 한계사업으로 치부되는 최악의 상황으로 전락했다. 본고에서는 주유소 운영 관련 과거와 현재를 분석하고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주유소, 비용 마련 실패로 사업포기·방치 증가

1991년부터 시작된 정부의 석유사업 자유화정책과 석유산업 경쟁촉진정책에 따라 영업주유소수는 1991년 3382개소에서 1만 1712개소로 약 250% 증가했다. 반면 주유소당 월평균 판매량은 1990년 1973드럼에서 2017년 1280드럼으로 약 40% 감소했다.

이와 같은 현상이 지속됨에 따라, 최근 신규 영업 주유소보다 폐업 주유 소수가 많아지면서 2010년 1만 3003개소를 정점으로 2018년 5월 현재 1만 1712개소로 1291개소가 감소하며 영업주유소수가 감소세로 전환되고 있다.

협회에서 2013년 7월부터 14년 6월까지 기준으로 분석한 주유소 판매량은 3180만 5498㎘로 2011년 3045만 3842㎘ 대비 증가했고, 주유소당 월평균 판매량 역시 2193㎘로 2011년 1975㎘ 대비 증가했지만 월평균 판매량별 주유소 분포 조사결과 손익분기점인 200㎘이상 판매 주유소는 39%인데 반해 손익분기점에 미치지 못하는 주유소가 60%로 나타나 주유소간 양극화가 심해지면서 대다수 주유소 의 경영난이 심각한 상황이다.

주유소 양극화의 원인은 정부의 고유가 대책의 일환으로 마트주유소, 농협주유소, 알뜰주유소 등 정부정책에 편승해 등장한 주유소들이 정부의 정책적 목적으로 가격경쟁을 독려하는 한편, 자금력이 풍부한 대형주유소가 등장하면서 높은 가격경쟁력을 통해 판매량은 3~5배 이상 증가해 인근 주유소들의 판매량은 30~70%까지 감소하는 극한 상황에 내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정부의 규제완화정책과 유가정책 등의 결과로 주유소의 경영상태는 최악의 상황에 놓이면서 가격자율화 이전 12%대이던 매출이익률은 2017년 6%대로 절반이 감소했고, 2%대이던 영업이익율은 1% 미만으로 감소했다.

협회에서 수행한 2015년도 주유소 손익분석 결과 매출액은 고유가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10.9% 증가한 반면 주변 주유소와의 가격경쟁 심화로 매출원가가 전년대비 11.3% 높아지면서 매출이익율은 전년도의 7.3%에서 6.95%로 0.36%p 감소했다.

더욱이 고유가 및 최저임금 상승의 영향으로 신용카드가맹점수수료가 상승하고 인건비가 상승하는 등 판매관리비가 전년대비 6.5% 증가하면서 주유소 영업이익율은 전년도 0.52%에서 0.43%로 0.09%p 감소했다. 매출이익율과 영업이익율의 감소는 결국 사업의 지속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갈림 길에놓이게 했고, 자금력이 없는 주유소들은 폐업을 결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내몰렸다. 이에 더해 자금력이 조금이나마 있는 주유소들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셀프로 전환하는 사례가 증가했다.

2011년도 셀프서비스 주유소 동향 조사결과 전체 주유소 중 셀프서비스 주유소의 비중은 4.9%에 불과했으나 2018년 5월 현재 셀프 주유소수는 2983개로 전체 주유소의 25.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유소당 월평균 판매량 역시 풀 서비스 주유소는 188㎘인데 비해 셀프서비스 주유소의 월평균 판매량은 340㎘로 풀서비스 주유소보다 77% 많은 152㎘를 더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금력이 있는 주유소는 셀프서비스 주유소로 전환해 자체적인 경쟁력을 높이고 있고, 사업부지의 타 용도 전환이 가능한 경우 주유소를 폐업하고 타 업종으로 전업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주유소의 경우 셀프전환이나 폐업에 소요되는 비용을 마련할 길이 없어 사업을 포기하고 타 사업자에게 임대를 주거나, 아예 휴업상태에 서 방치된 주유소들이 증가하고 있다.

▲ 주유소 건물에 패스트푸드 및 의류 매장 입점, 사무실 임대 등을 통해 큰 폭의 매출 향상을 실현했다.

영업주유소 수 감소세, 우리나라 주유소 수익구조가 한계상황

미래에 새로운 연료 도입돼도 연료공급처 역할 변함 없을 것

◆ 사업구조 변화, 일본서 배운다

시장 자율의 구조조정인가 인위적인 구조조정인가를 떠나 현재의 주유소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러 한계주유소가 급증하고 있으며, 영업주유소수가 감소세로 전환 되는 시점에 향후 주유소의 운영방향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특히 우리나라 주유소의 수익구조가 유류판매에 집중돼 있는 구조에서 유류매출 이익의 감소와 영업이익 감소는 주유소의 한계상황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는 것이다. 일본의 주유소들은 생존을 위해 주유소를 유류판매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유외사업을 통해 전체 매출액에서 유류판매를 통한 매출을 40%로 낮추고, 세차나 차량검사, 커피숍 등 다양한 유외사업을 통해 수익을 내는 구조로 변화하고 있다. 그래도 수익개선이 안되면 정부의 보조를 통해 과감한 퇴출을 결정하고 있다.

일본의 영업주유소수가 1995년 3월 6만 421개를 최고로 해마다 평균 1200개소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2001년 일본석유상업조합연합회는 ‘석유 유통업의 구조개혁 비전’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향후 선택할 수 있는 석유 유통업의 경영 타입에 대해 △특약점 제휴형 △사업 다각화형 △동업자 제휴형 △복수 구입형 △사업 철퇴형 등 5가지 유형으로 구분한 바 있다.

매출액 증가와 영업이익을 위해서는 통합경영과 M&A 까지도 고려해 수익성을 높여야 향후 주유소 시장에서 생존가능함을 강조하는 한편 매출액 감소와 적자경영 타파를 위해서는 석유판매업을 철퇴해 사업을 청산 후 폐쇄한 주유소의 입지특 성을 살려 편의점이나 외식업 등의 새로운 사업을 전개하는 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일본의 ‘석유 유통업의 구조개혁 비전’ 보고서를 통해 향후 우리나라 주유소의 바람직한 운영방향을 모색할 경우 △유외사업 도입을 통한 사업다각화형 △공동구매나 공동물류를 통한 동업자 제휴형 △혼합판매 등과 같은 복수 구입형 △지속적인 적자경영 타파를 위한 사업철퇴형을 꼽을 수 있다.

사업다각화형의 경우 신규사업으로 인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이미 인증된 유외사업인 세차를 사업화하는 방안의 성공가능성이 가장 높다.

일본 주유소의 매출비중은 유류판매가 40%, 세차가 40% 나머지 20%는 경정비나 기타 유외사업에서 창출되고 있다. 주유소간 가격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주유소에 병설’하는 개념에서‘주유소를 병설’하는 개념으로 전환하고 유외사업에 적극 뛰어들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유외사업이 세차인 것이다.

동업자 제휴형의 경우 공동구매나 공동물류를 통한 양적 규모의 확대를 통해서 공동구매나 물류 공동화 등 협업화를 꾀하는 것으로, 코스트 삭감을 통해 주유소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방향이다.

혼합판매 등과 같은 복수 구입형의 경우 지난해 9월부터 정유사와의 계약시 혼합판매 계약이 가능하도록 개선됨에 따라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혼합판매 등을 통해 구입처를 복수로 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정유사와 공급계약시 일정비율(량) 이상의 혼합판매 비율(량)을 정해 가격이 저렴한 타사제품을 구입, 혼합판매하는 방향이다.

지속적인 적자경영 타파를 위한 사업철퇴형의 경우 완전하게 석유판매업을 폐업 해 사업을 청산하는 방향으로, 시설의 노후화나 누적된 적자경영으로 인해 사업을 영위할 수 없게 된 경우나 석유판매업을 폐업하고 입지 특성을 살려 편의점이나 외식업 등의 새로운 사업으로 전업하는 경우가 해당된다.

다만 주유소 철거시 소요되는 비용이 7000만원 이상 소요되고, 토양오염시 정화책임이 있기 때문에 토양정화 비용을 합할 경우 약 1억 4000만원정도가 소요되는데, 타 사업으로 전환하거나 매각 하는 경우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사업을 포기하는 경우 1억 4000만원을 들여 주유소를 철거하고 오염된 토양을 정화할 사업자는 적기 때문에 폐업하지 않고 방치되는 사례가 많아 안전사고와 토양오염의 우려가 높다. 이에 따라 정부차원의 지원을 통해 철거비용과 토양오염정화비용을 폐업보조금으로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가 필요 하다.

▲ 패스트푸드 드라이브 스루 매장과 결합한 주유소.

◆ 경쟁일변도 정책배제하고 연착륙식 구조조정 유도해야

석유산업 자유화로부터 30여년이 경과한 지금 석유업계는 정유사, 대리점, 주유소 할 것 없이 생존을 위한 험난한 시험대에 올라 있다. 주유소업계가 에너지공급의 최일선에서 지금까지 해온 역할을 생각하면 앞으로도 그 중요성은 더욱 부각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현재의 화석연료를 대체해 새로운 연료가 도입된다 해도 현재의 주유소는 미래에도 새로운 연료의 공급처로서의 역할은 변함없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의 주유소가 미래에도 연료공급처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현재와 같은 경쟁상황에서는 불가능하다. 주유소간 과도한 경쟁은 지양하고, 공정한 경쟁을 통해 주유소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업다각화 등을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해내야 하는 등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정부 차원에서도 현재의 주유소 상황을 적시해 소비자 위주의 경쟁을 통한 유가 인하정책에서 업계 보호 및 육성을 동시에 고려하는 균형잡힌 정책의 추진이 필요하다. 일본의 경우 석유제품시장에 대한 일본정부의 정책방향은 현재 수요수준에서 안정적인 석유제품 공급이 가능하도록 적정 수준의 주유소 등 공급자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고, 이를 위해 주유소 폐업지원, 친환경에너지사업장 전환 추진 등 주유소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경쟁일변도의 정부정책은 배제하고, 한계상황에 도달한 주유소에 대해서는 정리하되 인위적인 구조조정이 아닌 연착륙식 구조조정이 되도록 적극적이며 다양한 정책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