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2021~2030년 항만기본계획 수립 착수

[에너지신문] 정부가 제4차 항만기본계획(2021~2030년) 수립에 착수할 예정인 가운데  4차 산업혁명, 초대형 선박과 LNG추진선을 포함한 친환경연료 선박 운항 등 해운ㆍ항만의 환경 변화를 어떻게 담아낼지 벌써부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제3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2016∼2020) 수립 이후 세계 경제여건 및 해운ㆍ항만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오는 26일경 제4차(2021~2030) 항만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한다고 20일 밝혔다.

10년 단위의 항만기본계획은 항만개발전략, 개별항만의 정책방향, 개발 및 운영계획 등을 포함하는 최상위 계획으로 무역 31개항, 연안 29개항 등 총 60개 항만을 대상으로 한다.

특히 이번 항만기본계획에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보틱스 등) 등을 활용한 스마트 항만 구축 △미래 초대형선박에 대비한 항만시설 확보 △LNG 벙커링 등 고부가가치 서비스 제공 △선박ㆍ항만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육상전원공급장치 도입 등 친환경 항만을 만들기 위한 계획이 담길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기본계획을 통해 우리나라 항만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토록 종합 물류기능을 강화하고, 관련 인프라를 적기에 확충해 항만지역에서 새로운 일자리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부두시설능력 대비 물동량이 부족한 일부 항만은 물동량 수요에 맞춰 부두기능을 재조정, 항만 시설의 활용성도 높인다.

해양수산부는 앞으로 수요예측 전담기관(KMI 항만수요예측센터)의 중장기 물동량 예측결과와 하역능력 재산정 결과 등을 토대로 부두 개발시기를 탄력적으로 조정함으로써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유지할 예정이다.

항만기본계획은 앞으로 전문 용역사의 기술검토와 전문기관의 정책연구 결과를 토대로 항만이용자, 관련업계, 학계, 지자체 등의 의견 수렴과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2020년 6월 확정ㆍ고시할 계획이다.

임현철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항만을 통한 국내 수출입 화물의 처리 비중이 99% 이상으로 항만은 우리경제의 중추적인 기능을 하고 있다”라며 “제4차 항만기본계획 수립으로 항만시설의 적기 확보는 물론 미래 해운ㆍ항만 환경변화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지정항만의 위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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