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에너지 기술개발, 에기평 핵심 임무”
‘친환경에너지 정책 추진 적임자’ 평가

[에너지신문] “에너지전환이라는 중대한 시대적 과업 속에서 친환경 재생에너지를 육성하는 새로운 에너지기술 개발이 우리 에너지기술평가원의 핵심 임무입니다.”

지난 5일 제4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으로 취임한 임춘택 신임 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이같이 강조했다. 현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목표 달성에 맞춰 조직을 철저히 관리, 운영하겠다는 게 임 원장의 큰 그림이다.

이와 함께 임춘택 원장은 정부의 국정철학을 적극 구현하고 에너지기술 혁신을 통해 에기평을 ‘세계적인 에너지기술 연구기획의 메카’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임춘택 제4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과 수출중심의 에너지기술 확보를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원전 안전을 담보할 원자력기술 확보 및 원전수출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 동참할 방침이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 되는 다양한 기술과 기존 에너지기술의 융합을 통해 에코세대 청년 일자리 창출, 기후변화 및 미세먼지 대책 등 산업기술 정책구현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이밖에도 임기 중 연구개발 관리체계의 혁신을 통한 에기평의 역량 강화와 글로벌 온라인 기획체계 등 새로운 연구기획 및 평가제도 도입 추진을 예고해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임춘택 신임 원장은 기술고등고시 합격, 카이스트 전자공학 석박사 수료 후 국방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청와대 안보실 행정관, 카이스트 부교수, 광주과학기술원(GIST) 교수 등 역임했다.

특히 국제전기전자학회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는 등 에너지 분야의 전문가이자 다양한 국정경험을 거친 정책 전문가로 친환경에너지 정책 추진의 적임자라는 평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