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자유로운 이동권 보장, 사회적 가치 실현”

[에너지신문] 올해중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에 수소차 충전소 8기와 전기차 충전시설 80여기가 추가로 구축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한국도로공사(사장 이강래)는 7일 이같은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수소차 충전소 및 전기차 충전시설 구축 계획을 밝혔다.

이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전국 고속도로 네트워크 망을 이용한 충전소 구축으로 수소차 보급을 지원하기 위해 차량제조사 및 수소업계 등과 힘을 모아 올해 중 고속도로 휴게소 8곳에 수소차 충전소를 구축키로 했다.

후보지는 지난 2월 구축한 영동고속도로 여주휴게소(강릉방향) 이외 경부선 안성(서울/부산) 및 언양(서울), 중부선 하남만남(양 방향), 호남선 백양사(천안), 중부내륙선 성주(양평), 남해선 함안(부산) 등이다. 

설치 위치는 수소차의 주요 보급지와 수도권간의 주요 경로에 위치한 휴게소를 대상으로 검토했고, 특히 차량의 주행가능거리를 고려해 장거리 이동에 불편이 없도록 최우선으로 필요한 위치를 선정했다는 설명이다.

우리나라는 2013년 세계 최초로 친환경 수소차(투싼ix, 주행거리 약 415km)를 양산한 후 국내 공공기관 중심으로 수소차를 보급했지만, 높은 차량가격과 충전인프라 부족 등으로 민간 보급에는 한계를 보여 왔다.

최근에는 미세먼지 저감대책으로 수소차ㆍ전기차 등 친환경차 보급이 정책적으로 추진되고, 올해 3월 새로운 수소차 모델인 넥쏘(주행거리 약 609km)가 출시되면서 대중적인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수소차는 현재 울산, 광주, 창원, 서울 등을 중심으로 전국에 300여대가 보급돼 있으며, 신차 판매 예약 및 금년 보조금 수량을 고려하면 연말쯤 누적기준으로 800~1000대 가량이 보급될 것으로 국토부는 전망했다.

그러나 현재 구축된 수소차 충전소는 14곳에 불과하고, 그나마 일반인 사용이 가능한 곳은 8~9곳에 불과해 수소차 이용자들에게 충전소 부족 문제는 수소차 보급의 가장 큰 장애 요인이다.

국토부의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수소차의 주요 보급지 위주에만 충전 인프라가 구축돼 수소차의 장거리 이동에 큰 제약을 받아왔던 것도 사실이다"라며 "이번 고속도로 휴게소에 수소차 충전소 구축은 수소차 보급을 지원하고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국토부와 도로공사는 전기차의 원활한 도로 운행을 위해 올해 중 전국 모든 고속도로 휴게소에 전기차 급속 충전기를 최소 1기 이상 구축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지난달 기준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는 220곳으로 총 359기의 전기차 급속충전기가 구축돼 있지만 여전히 인프라가 부족하다. 올해 중으로 충전기를 80기 이상 추가 또는 신설해 연말에는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어느 곳을 가더라도 전기차 이용자가 충전이 가능토록 대폭 개선할 예정이다.

백승근 국토부 도로국장은 “국토부는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친환경차의 보급활성화 및 차량 이용자의 자유로운 이동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관련 부처 및 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혁신성장 및 동반성장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고속도로 수소차 충전소 대상지(안) (2018년말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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