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성 검증 등 시범사업 실시 후 내년부터 본격적인 운영

▲ 에너지 신 서비스 거래장터(Smart E-Market) 흐름도

[에너지신문] 공기업 등이 보유한 에너지 빅데이터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생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는 한전 등이 보유한 에너지 빅데이터를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보다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인 ‘Smart E-Market’ 시범사업을 연말까지 진행한다.

이에 한전과 에너지신산업 분야 4개사(KT, SKT, LG U+, 인코어드)는 31일 서울 양재동 아트센터에서 각 기업이 보유한 에너지 데이터를 공유하고 시범사업에 적극 협력한다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력 사용 정보 등 에너지 빅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IoT, Cloud 등과 연계해 에너지 관련 신규 제품 및 서비스가 창출될 수 있는 토대로서, 에너지 신산업 확산의 핵심요소이다.

그간 에너지신산업 사업자가 서비스 모델 개발 및 제공에 필요한 에너지 데이터를 확보하려면 고객으로부터 개인정보제공 동의를 직접 받아 데이터 보유기관인 한전에 제출해야하는 번거로움으로 인해 관련 서비스 개발 활성화에 제약이 있었다.

에너지 신 서비스 거래장터(Smart E-Market)는 고객의 에너지 사용 데이터를 서비스 사업자가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에 손쉽게 활용하기 위한 WebㆍApp 기반 플랫폼으로서, 지금까지 에너지 데이터 활용의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자가 서비스 거래장터에 등록한 제품‧서비스를 고객이 선택시(개인정보제공 동의), 데이터 보유주체(한전 등)가 자동으로 데이터를 전송해, 사업자의 데이터 확보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게 된다.

서비스 거래장터에 운영은 금년까지는 4개 수요관리 서비스 사업자 주도로 진행한다. 한전-사업자-고객간 시스템 연계, 보안성 검증 등을 중심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실시한다.

서비스 거래장터 활용을 희망하는 모든 사업자와 모든 고객이 ‘Smart E-Market’에 참여할 수 있다.

정부는 에너지 사용 데이터뿐만 아니라 생산 데이터도 포함하고, 나아가 전력뿐만 아니라 가스, 난방 등 모든 에너지 데이터까지 포함함으로써 ‘Smart E-Market’을 명실상부한 원스톱 에너지 신 서비스 거래의 장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플랫폼의 성패(成敗)가 에너지 빅데이터 활용 서비스의 다양화‧내실화에 달려있는만큼, 역량있는 관련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국민들의 관심이 중요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