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년간 13조 9천억원 손해…“의혹 해소 최선 다할 것”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가 해외자원개발과 관련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29일 밝혔다.

그동안 산업부는 하베스트, 웨스트컷뱅크, 볼레오 등 주요 해외자원개발사업에 대해 자체조사해 왔으며, 자체조사 결과 산업부는 추가조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는 설명이다.

수사 의뢰 내용은 이명박 정부의 무리한 해외자원개발 사업의 실시 배경에 대한 진상 규명 요청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정부에서 박근혜 정부까지 이어진 해외자원개발의 실패로 한국석유공사ㆍ한국가스공사ㆍ한국광물자원공사 등 에너지ㆍ자원 공기업들은 지난 10년 동안 13조 9000억원에 달하는 손해를 본 것으로 지적돼 왔다.

총 4조 5000억원의 혈세가 투입돼 이명박 정부의 대표적인 자원외교 브랜드 사업으로 꼽히는 캐나다 하베스트사 인수의 경우, 협상과정에서 수조 단위의 매수가격 과장이 이뤄졌고 당초에는 계획에 없던 노후 정유공장이 1조 3000억원으로 평가되는 등 부실인수의 정점을 찍었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석유공사 노조는 하베스트 인수비리와 관련해 검찰에 즉각 수사를 촉구했으며, 강영원 전 석유공사 사장과 최경환 전 지식경제부 장관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한 바 있다.

1조 5700억원이 투자된 볼레오 사업은 암바토비와 함께 투자비가 급증해 광물공사를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트린 원흉으로 지적된다. 현재 광물공사는 채권 발행 등으로 상환금을 막고 있지만, 광해관리공단과의 통폐합안이 발표된 상태다.

가스공사가 2900억원을 투자한 웨스트컷뱅크 광구 역시 안정적인 수익을 전망했으나 가스가격 폭락으로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앞으로 정부와 공기업은 검찰의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추가적인 의혹 해소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