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봄철 석탄발전 미세먼지 최대 43% 감축키로

▲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당진화력 현장에서 지역주민·지자체·산업계와 미세먼지 감축방안을 논의하고 있다.(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신문] 하반기부터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되면 시ㆍ도지사가 미세먼지 배출이 많은 석탄 및 중유발전의 발전을 제한하는 상한제약을 시범 도입한다. 현재 전체 석탄 및 유류발전 68기 중 42기에 대해 80%로 출력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 중으로, 정부 및 지자체와의 최종 협의 후 확정될 예정이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3일 당진화력발전소를 방문해 어기구 국회의원, 충남 부지사, 동서발전 사장, 현대 당진제철소장, 민간환경감시위원회 ,당진부시장, 지역주민, 시민단체 등 16명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미세먼지 보완대책을 통해 내년 봄철까지 석탄발전 미세먼지를 최대 43% 감축키로 했다.

이날 백 장관은 “무엇보다 석탄발전 미세먼지 감축이 가장 시급한 만큼, 기존 노후석탄 봄철 셧다운과 조기 폐쇄 등 기존 대책과 함께 강도 높은 보완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산업부의 대책에 따르면 석탄 및 중유발전을 제한하는 상한제약 시범 도입과 함께 석탄발전 미세먼지의 75%를 차지하는 황산화물 발생 억제를 위해 황함유량이 적은 저유황탄 연료로 전환해 나갈 계획이다.

또 전체 61기 석탄발전소중 환경설비 개선이 필요한 설비에 대해 올해 21기, 내년까지 총 30기에 대해 우선적으로 설비 개선을 추진한다.

아울러 발전소 주변지역 대기 개선을 위해 석탄하역 부두에 육상전원 공급장치(Alternative Maritime Power)를 설치하고, 발전소 주변지역에 대해서는 노후 경유차 폐차지원, 미세먼지 취약계층 사용시설에 대한 공기청정기 지원 등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백 장관은 “새로운 보완대책이 차질없이 시행될 경우 내년 봄철(3~6월), 석탄발전 미세먼지 하루 배출량은 작년 대비 최대 43%까지 감축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산업부문도 산업계와 공동으로 선제적인 미세먼지 감축대책을 마련해 추진할 예정이다.

제철, 석유화학, 석유정제, 시멘트 등 미세먼지 4대 다배출 업종을 중심으로 질소산화물 생성 및 제거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고효율 촉매 및 연소 최적화 기술 등 저비용‧고효율의 감축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산업현장에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개별 사업장 단위의 접근에서 벗어나 산업단지별 미세먼지 통합 관리·감축 방안도 마련한다. 이를 위해 올해 산업단지별 미세먼지 배출특성을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산업단지별로 맞춤형 감축수단을 패키지로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술전문가, 환경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산업계 미세먼지 감축 이행 지원단을 운영해 산업현장의 공정 개선, 민간의 환경설비 투자 등을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산업부는 이날 현장방문에서 밝힌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 함께 협의ㆍ보완하고, ‘범부처 미세먼지 추가 대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