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남북 정상의 ‘깜짝 만남’은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를 놀라게 한 사건이었다. 비록 최근 북한의 고위급 정상회담 거부로 인해, 고조됐던 열기가 한풀 꺾인 감은 있으나 새로운 관계가 시작될 것이라는 국민들의 기대감을 무너뜨리기에는 역부족인 듯싶다.

북한과의 관계 회복을 반기는 이유는 다양할 터이지만 그 중에서도 향후 전개될 경제협력에 특히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다. 모두가 염원하는 통일은 언제가 될지 기약이 없지만 경제, 산업, 문화교류는 북측도 원하고 있는 만큼 급물살을 탈 가능성이 높다.

우리나라 전력산업계도 많은 기대를 갖고 있다. 전력설비량이 우리나라의 1/10 수준에 불과하고, 20년 이상 노후 전력설비가 전체 설비의 90%를 차지하며, 송배전 손실률이 30% 이상으로 추정되는 북한의 열악한 전력인프라는 그만큼 우리에게는 개척할 거리가 무궁무진한 ‘블루오션’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잘 알고 있는 전력산업계는 이미 오래 전부터 북한과의 전력분야 교류 및 북한 지역에서 추진할 사업들을 구상해왔다.

전기산업진흥회는 북한 및 전력분야 전문가들을 주축으로 한 ‘전기산업 통일연구 협의회’를 구성, 정기적으로 회의를 열고 남북 전력기기 표준화, 북한 송배전 계통 등을 논의하고 있다.

전기공사협회도 민간차원의 전력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정책 제언을 목적으로 ‘전기 분야 통일위원회’를 출범, 미래를 준비해오고 있다. 또 한국수력원자력은 노후된 북한지역 수력발전소 유지보수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불모지나 다를 바 없는 북한에 태양광과 풍력, ESS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도 충분히 가능하다. 경협이 활성화되고 개성공단을 비롯한 제조시설 가동이 재개될 경우 전력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가능성도 크기 때문이다.

이미 국내시장 포화와 해외시장의 과열경쟁으로 전력산업계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북한은 우리에게 있어 가장 가깝고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 될 수 있다. 정부와 전력업계는 함께 머리를 맞대고 북한의 전력인프라 구축사업을 어떤 방향으로 전개해 나갈지 미리 생각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