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경영 정상화 계기로 국내 차부품 산업 확대키로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와 GM(General Motors)은 한국GM 경영정상화를 계기로 한국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해 상호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과 베리 엥글(Berry Engle) GM International 사장은 10일 서울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산업부-GM간 상호 협력 양해 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는 한국GM 경영정상화 과정에서 산업부가 GM과 주도적으로 협의하면서 구축된 상호신뢰와 상생의 토대 위에서 양측간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도출해 체결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체결식에 참석한 문승 한국GM 협력업체 대표와 김용근 자동차산업협회장, 신달석 자동차부품조합이사장 등은 MOU 체결에 대한 환영과 기대감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MOU를 통해 GM은 아시아ㆍ태평양 지역본부를 한국 내에 신설하고, 한국 GM을 아시아ㆍ태평양 지역의 생산ㆍ판매 및 기술개발의 핵심거점으로 육성 추진한다.

또한 아시아ㆍ태평양 지역 본부 및 한국GM의 R&Dㆍ디자인센터를 최대한 활용, 엔진 등 핵심부품과 전기차 등 미래차 부품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GM은 부품협력사의 기술경쟁력 제고, 인력양성, 글로벌 부품 구매 확대 등에 힘쓰기로 했다.

산업부는 관련 법규 및 R&D 등 정책의 틀 내에서 MOU를 통해 체결한 사항들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MOU에는 구체적인 협력과제들이 포함돼 조만간 가시적인 성과 창출로 연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GM 아시아태평양 지역본부 한국 신설은 그동안 GM과의 협의과정에서 정부가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중장기적인 사업 의지(Long-term commitment)에 대한 GM의 조치 중 하나로 평가된다.

아시아ㆍ태평양 지역 생산기획을 총괄하면서 본사의 제품기획 및 물량배정과정에도 참여할 전망인 아시아ㆍ태평양 지역본부가 한국 내에 설치될 경우 한국 GM의 장기적인 경영안정 및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GM은 한국의 우수한 부품협력업체로부터 현재 2조원 규모인 글로벌 부품 구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기로 함에 따라 부품협력업체들에게 새로운 성장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GM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전기ㆍ자율차 등 미래차 분야의 기술협력도 강화돼 한국GM과 함께 부품협력업체들이 핵심기술역량을 축적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 관계자는 “MOU에 따른 GM과의 협의채널 활성화 등을 통해 조기에 성과를 창출하고, 국내 자동차 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며 “특히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자동차부품업계 위기극복 지원 사업을 신설ㆍ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