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운영비 100%까지 지원해…충전소 전력요금 인하 등 지원 시급

[에너지신문] 수소충전소가 운영비를 보전하기 위해서는 수소충전가격을 현행의 4배까지 올려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울산시는 17일 울산 테크노파크 대회의실에서 ‘수소공급 거점도시 기반구축 기획사업’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관계 전문가들과 함께 수소경제사회를 선도하기 위한 지역 수소산업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한국수소산업협회 주관으로 작년 6월 착수에 들어간 이번 연구용역은 △수소생산방식에 따른 기술동향 및 전망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 최적화 방안 △울산 수소이용 산업분야 로드맵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언 등의 내용으로 이뤄졌다.

보고회는 한국수소산업협회에서 분야별 연구 성과를 일괄 발표한 후 연구기획위원들과 관련 전문가들이 토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 날 토의에서는 충전소 운영 분야에서는 최적 운영모델 수립을 위한 운영비 지원과 적정 충전가격이 주로 논의됐다.

협회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수소충전소를 옥동충전소처럼 LPG, CNG 충전소에 복합으로 운영하는 경우, 연간 1억 4300만 원의 운영비가 들어 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시가 내년까지 수소전기차 800대, 충전소 8기를 보급한다는 가정 하에 외부지원 없이 운영비 보전이 가능하려면 수소충전가격이 kg 당 1만 9190원은 돼야 한다는 계산이다.

현재 울산 옥동충전소의 수소충전가격은 kg당 5500원이다. 또한 창원ㆍ광주가 8000원 선, 충남이 7000원 선인 것으로 나타났다.

협회 측은 “미국의 경우 충전소 가동률이 70%에 도달할 때까지 운영비의 60~100%를 지원하고 있으며, 독일은 충전소 운영비의 60% 이상을 지원하고 있다”라며 수소충전소 활성화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의 수소충전소 운영비 지원 대책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수소충전소 전력요금 인하, 민간기업의 충전소 구축ㆍ운영 참여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충전소 및 연료전지 보급 확대 등 수소산업에 대한 전방위적 지원을 위한 수소에너지 관련 법률의 별도 제정이 필요하다는 요구도 제기됐다.

울산시는 2020년까지 수소전기차 4000대를 보급하는 ‘수소전기차 실증도시 기반 구축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이에 더해 세계 최대의 수소타운 운영, 수소 연료전지 연구 기반시설인 친환경 전지융합 실증화단지 조성사업 추진 등 지역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 날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과제를 통해 제기된 정책제언들을 시 정책에 반영하고 중앙부처에 적극 건의해, 울산이 ‘글로벌 수소산업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