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 스마트폰 이용해 자동충전ㆍ벌크로리 제어 등 첨단기술 갖춰

[에너지신문] 사람과 지구가 미소짓는 그린가스(Green Gas)의 미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대한민국 가스공급기기 대표기업 한국아이티오(대표 정돈영)가 IoT 제어솔루션 업체 파이어독스(대표 박근범)와 손을 잡고 신제품을 내놔 화제가 되고 있다.

▲ 한국아이티오의 벌크로리 차량.

한국아이티오는 22일 학여울역 세텍(SETEC) 컨퍼런스룸2에서 세미나를 개최하고 첨단 신제품 발표회를 가졌다. 이 날 아이티오가 소개한 제품은 △차세대LPG벌크로리 △발신형디지털레벨게이지 △재난대응형 LPG벌크공급시스템 △LPG통합관제시스템 등이다.

특히 벌크로리 이충전 시스템을 LCD터치화면으로 제어할 수 있는 차세대 벌크로리 제어시스템(NBCS)은 세계최초의 신개념 제어시스템이라는 점에서 이목을 끌었다.

NBCS는 자동충전, 충전량 및 차량운행정보 원격전송, 전용 스마트폰을 이용한 벌크로리 충전제어 등의 첨단기술과 기능을 갖췄다.

또한 디지털 잔량 측정 기술이 적용돼 벌크로리 가스 잔량 정보를 보다 정확하게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 한국아이티오가 공개한 차세대 벌크로리 제어시스템의 차량 메인컨트롤러와 휴대용 전용 스마트폰.

차량에 장착되는 차량메인컨트롤러는 압력된 무게만큼 충전되고 자동정지하는 자동충전 시스템, 소형저장탱크 충전상태를 인식해 만충 시 만충 시 충전 자동 정지 기능, 이충전 메인밸브와 RPM 속도 및 릴 감기 전자 제어 시스템, 전자식 잔량 측정기술로 디지털방식 정확한 잔량표시, 소형저장탱크에 충전되는 충전량 및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원격전송하는 기능 등을 갖추고 있다.

휴대용 전용 스마트폰은 기존 RF 리모콘을 대체해 스마트폰으로 벌크로리 충전을 제어할 수 있으며, 파이어독스 스마트 가스톤 잔량 서비스 앱과 연동된다.

또한 터치 LCD 제어 판넬 적용으로 쉬운 조작 편의성을 제공해 장갑 착용 시에도 터치할 수 있는 감압식 터치 LCD를 제공한다.

이에 더해 부품교체ㆍA/S 주기 자동알람과 시스템 자동 점검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NBCS는 한국아이티오와 파이어독스의 협업으로 만든 세계 최초의 신개념 제어시스템"이라며 “현재 4월 중순 출고를 앞두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 외에도 도시가스 미개통 지역에 임시공급하거나 공사ㆍ재해 시 도시가스를 임시공급할 수 있는 재난대응형 LPG벌크공급시스템도 이목을 집중시켰다.

재난대응형 LPG벌크공급시스템은 신속한 대응과 대용량 고성능, 폭넓은 원료가스 조성, 안전한 발열량 등으로 병원, 양호시설, 학교 등 집단시설에서 다양하게 사용될 가능성을 갖추고 있다.

이미 일본에서는 관련규제 완화를 통해 공공ㆍ복지시설 등에 비치돼 지진발생 시 대활약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에서도 현재 전북에너지, 전남도시가스, 부산도시가스 등에서 10여기가 운영되고 있다.

▲ 차세대 벌크로리 제어시스템이 탑재된 차량.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