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정부가 전기차 보급 확대를 최우선 정책목표로 삼으면서 전기차 시장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기차 등록대수는 2016년말 1만 855대에서 2017년말 2만5108대로 불과 1년만에 2배이상 늘어났다. 2011년 9대에 불과했던 전기버스도 2016년 52대로 늘었다가 지난해에는 2배 이상 증가한 128대가 운행됐다.

이러한 전기차 시장의 급속한 성장은 친환경자동차 보급에 대한 정부의 강한 의지가 있기에 가능하다. 우리는 이러한 정부의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산정책을 환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여전히 우려하는 것은 속도다. 전기차에 대한 일부 기술이 아직 미성숙단계인데다 인프라 부족, 배터리 문제 등 풀어야 할 숙제가 아직 많은 상황에서 너무 빠른 속도는 부담이다.

특히 아직 보급 초기단계인 전기버스 보급에 있어서는 반드시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 아직 완전히 검증되지 않은 전기버스를 너무 빠르게 보급하다 보면 분명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게 뻔하다. 우리는 정부 정책에 힘입어 급속하게 보급됐던 CNG시내버스 보급 과정을 잘 기억한다.

인프라 부족, 긴 충전시간, 차량과 부품의 기술적 문제, 미흡한 안전 문제 등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전기버스도 이와 다르지 않다. 여기에 보조금에 의존한 보급과 일률적 보조금 지원에 대한 지적, 국내 산업 보호장치 미흡 등 아직 보완해야 할 정책이 수두룩하다.

시내버스는 시민의 발이다. 전기버스만큼은 충분히 검증하면서 천천히, 멀리가길 바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