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3.7억 달러 규모...오세아니아 선주측에 2021년 인도
올해 전 세계 발주 LNG운반선 14척 중 6척 수주 성공

▲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천연가스 추진 LNG운반선.

[에너지신문] 대우조선해양이 연 이은 LNG운반선 수주에 성공하며, 일감과 수익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정성립)은 오세아니아지역 선주로부터 LNG운반선 2척을 수주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들 선박의 총 계약규모는 약 3억 7000만 달러로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21년 상반기까지 선주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에 수주한 LNG운반선은 17만 3400㎥급 대형 LNG운반선으로 대우조선해양이 자랑하는 천연가스 추진 엔진(ME-GI엔진)과 완전재액화시스템 FRS(Full Re-liquefaction System)가 탑재된다.

이에 따라 기존 LNG운반선에 비해 연료 효율은 30%가량 높아지고, 오염물질 배출량은 30%이상 낮출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발표한 2017년 잠정실적을 통해 6년 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는 등 재무구조 및 생산체계가 안정화에 들어섰다는 평가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최근 연이은 수주성공은 대우조선해양의 재무건전성이 정상궤도에 올라섰다는 것을 선주들이 인정했다고 볼 수 있다”며 특히 “수익성이 가장 좋은 LNG운반선 발주가 이어지고 있어 재무건전성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12척의 LNG운반선을 인도한데 이어 올해도 20척의 LNG운반선을 인도해 이를 바탕으로 흑자기조를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LNG운반선 6척, VLCC 5척, 특수선 1척 등 총 12척 약 15억 5000만 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해 올해 목표 73억 달러의 21.2%를 달성했으며, 지난해 같은 기간 (4척 5.2억 달러) 대비 수주량이 3배가 늘어났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을 비롯한 한국 조선소들은 업황 회복에 발맞춰 부가가치가 높고 기술력이 우위인 LNG선 분야에 영업력을 집중하고 있다.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올해 들어 발주된 LNG운반선 14척 가운데 한국 조선소가 13척을 수주했다.

그중 대우조선해양이 가장 많은 6척을 수주해 전 세계 발주량의 43%를 가져갔으며, 현대중공업그룹이 5척, 삼성중공업이 2척의 일감을 각각 따냈다. 나머지 1척은 중국 조선소가 가져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