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뜻 모아 어려움 극복해 나갈 것"

[에너지신문] 지난 2월 (사)한국주유소협회는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제23대 주유소협회 중앙회 회장으로 이영화 신임 회장을 선출했다.

회원사와 권익보호와 복리증진을 위해, 소통을 강화하고 회원사가 신뢰하고 믿을 수 있는 협회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드러낸 이영화 신임회장. 그가 구상하고 있는 협회와 회원사 간의 화합 방안을 들어봤다.

▲ 지난 2월 26일 한국주유소협회 신임 회장에 선출된 이영화 회장은 회원사의 권익보호와 복리증진을 전면에 내세웠다.

▲ 50년 역사를 자랑하는 주유소협회 회장을 맡게 되셨는데, 현재 중점으로 두고 계신 화제는 어떤 것이 있을지.

= 회원사의 권익보호를 위한 사업 추진도 물론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협회와 회원사의 절대적인 화합과 결속력을 강화하는데 제일 중점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회원사를 위해 일하는 협회, 회원사와 함께 소통하는 협회, 회원사의 아픔을 보듬을 수 있는 협회, 협회를 중심으로 1만 3000여 주유소가 똘똘 뭉치는 하나가 된 협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

▲ 주유소 협회가 지난해 집중한 문제로 유류세 카드수수료 반환청구 소송과 도로공사 주유소 판매가격 부당개입 촉구 문제 등이 있는데, 현재 이런 현안들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 먼저 유류세 카드수수료 반환청구 소송은 협회 소속 회원사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지난해 8월 28일 법무법인 주원을 통해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소장을 제출해 정부를 상대로 한 소송이 진행되고 있다.

현재 2차 변론까지 진행됐고, 오는 3월 15일 3차 변론이 예정돼 있다. 1심 결과는 올해 하반기 중으로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

도로공사의 주유소 판매가격 부당개입 문제는 도로공사의 불공정행위를 조사해 달라는 협회의 신고에 대해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무혐의 처분을 내린 바 있다. 이에 협회에서는 대규모 시위 등 강력한 대응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천명하기도 했다.

이후 도로공사에서는 주유소 서비스 평가지표 중 유류판매가격에 대한 비중을 낮추는 등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협회에서는 도로공사의 개선여부에 따라 향후 소송 등 추가 대응방안을 강구해 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다.

▲ 최근 급격하게 상승한 최저임금에 대한 입장이 궁금하다.

= 올해 최저임금이 과도하게 인상되면서 많은 주유소들이 인건비에 대한 부담을 고민하고 있다. 특히 주유소와 같이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한 업종일수록 임대료 등 다른 비용을 줄이기 힘든 상황에서 인건비 감축이 거의 유일한 대안이기 때문에 셀프주유소로 전환하는 주유소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많은 주유원들이 일자리를 잃는 결과를 초래하는 등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다.

올해 인상폭인 16.4%의 재조정이 어렵다면, 현실에 맞게 지역별·업종별 차이를 고려해 최저임금의 차등적용 도입 등 개선 방안과, 상여금·숙식비 등 최저임금 산입범위를 확대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 협회는 오랜 골칫거리인 전, 폐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제조합 설립을 추진해왔다. 이에 대해 생각해두신 바가 있다면?

= 주유소 공제조합은 지난 2014년 3월 ‘석유및석유대체연료사업법’ 개정과, 같은 해 9월 하위법령이 개정되면서, 주유소 공제조합의 설립 근거와 정부 지원 근거가 마련된 바 있다.

이어 2015년 10월 주유소 공제조합 창립총회를 개최했으며, 현재는 법인 설립을 준비하고 있는 단계다.

그동안 협회에서 조합원들을 모집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이에 많은 주유소들이 출자금을 십시일반 모아 공제조합 설립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하지만 공제조합 설립 근거와 정부 지원근거가 마련됐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정부에서 설립인가를 해주지 않고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향후 계획으로는 주유소 공제조합 설립예산 확보를 위해 조합원의 가입을 더욱 활성화하고 정부 지원의 타당성을 적극 피력해 정부의 예산 지원과 정유사, 카드사의 참여까지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 자동차 업계는 LPG 제한완화 이슈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 현재 LPG차량 사용제한의 입법취지는 LPG의 적정한 수급과 안전관리 및 공익상 필요에 따라 사회적 보호자들과 택시,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지원대상자를 위해 일반인이 LPG를 차량용 연료로 사용하는 것에 제한을 두고 있다.

즉 LPG차량 사용제한은 낮은 세율의 저렴한 LPG를 사회적 보호 및 지원대상자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수급정책으로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LPG사용제한 완화를 하려는 대상이 액법상으로 정한 입법취지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며, 단순히 LPG 소비확대를 목적으로 하는 사용제한 완화는 낮은 LPG세율을 정상화해 경쟁연료와 공정한 경쟁이 선행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 임기 동안 협회, 업계를 위해 하고 싶은 일이 있으시다면.

= 공약에서도 밝힌 바 있는데, 저는 앞으로 1만 3000여 주유소를 대표하는 회장으로서 ‘3통 1협’이라는 과제를 가지고 협회를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3통 1협이란 첫째로 정부와의 소통, 둘째 정유사와의 소통, 셋째 회원사와의 소통, 마지막 네 번째로 업계의 협력관계 구축을 말한다.

회원사의 권익보호를 위한 사업 추진도 물론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협회와 업계의 발전을 위해 제 임기 기간 동안에는 무엇보다 업계 전체가 소통하고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협력관계를 이끌어 내는데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 더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

= 모두가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우리 업계는 현재 큰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다. 비록 현재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지만, 우리 업계가 서로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뜻을 모은다면 어떠한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런 의미에서 협회는 무엇보다 협회와 회원 여러분들 모두가 협력해 한 마음 한 뜻으로 같은 곳을 향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

회원 여러분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회원사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는 힘있고 하나 된 협회를 만들어가겠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