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ㆍ남부ㆍ동서ㆍ서부ㆍ중부발전ㆍ가스안전공사ㆍ원자력연료 ‘우수’ 등급

[에너지신문] 2017년도 공공기관 동반성장 실적평가에서 9개 우수기관중 7개 우수기관이 에너지 분야에서 나왔다.

중소벤처기업부가 6일 발표한 ‘2017년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결과’에 따르면 공기업형(29개) 기관중 우수기관은 남동발전, 남부발전, 동서발전, 서부발전, 중부발전이며, 준정부형(21개)중 우수기관은 가스안전공사, 국토정보공사, 산업단지공단, 기타형(8개)중 우수기관은 원자력연료로 평가됐다. 평가대상 총 58개 공공기관중 우수기관 9개중 7개 기관이 에너지 공공기관이다.

이번 발표에서 중소벤처기업부는 58개 공공기관의 2017년 동반성장 추진실적을 심사해 9개 기관은 ‘우수’, 22개 기관은 ‘보통’, 7개 기관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는 상생협력법 제19조에 따라, 공공기관의 동반성장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2007년 이후 매년 평가하고 있다. 그동안 산업통상자원부에서 평가를 실시했지만 중기부 출범 이후 2017년 실적부터는 중소벤처기업부로 이관됐으며,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 전담해 평가를 실시했다.

7개 에너지 공공기관이 ‘우수’ 등급을 받은 반면 대한석탄공사, 한국석유공사는 ‘개선’ 등급을 받았다. 이 두 기관을 포함해 한국마사회,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정보화진흥원, 주택관리공단 등 7개 기관이 개선이 필요한 등급으로 평가됐다.

가스공사, 지역난방공사, 한국전력기술, 한수원, 한전, 한전KPS, 에너지공단, 원자력환경공단, 환경공단, 수도권매립지공사 등 20개 기관은 ‘양호’ 등급을 받았다.

가스기술공사, 광물자원공사, 수자원공사, 한전KDN, 광해관리공단 등은 ‘보통’ 등급을 받는데 그쳤다.

한국동서발전,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가스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부산항만공사는 공공기관 우수사례에 뽑혔다.

이번 평가는 학계, 연구계 등의 전문가 23명으로 구성된 민간평가위원회를 통해 공공기관별 2017년 동반성장 추진실적을 서면, 발표, 총평 등 3단계를 거쳐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했다. 협력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체감도 조사 결과와 가․감점을 합산해 4개 등급(우수, 양호, 보통, 개선)으로 평가했다.

중기부는 향후에도 공공기관이 동반성장 문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우수기관 포상 등 상생협력 활동을 지속 독려하는 한편 미흡한 기관에 대해서는 기관의 특성에 부합하는 동반성장 전략과 과제를 제시해 줄 것을 권고했다.

또한 공공기관의 동반성장을 위한 변화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기관장의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지속가능한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에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평가대상 공공기관의 확대, 평가지표 개선 등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평가결과는 기관별로 통보돼 2018년 동반성장 추진계획에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기획재정부가 매년 실시하는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도 반영된다.

< 2017년도 평가결과 등급별 기관현황 >

등급

기관명(58개)

공기업형(29개)

준정부형(21개)

기타형(8개)

우수

(9개)

남동발전, 남부발전,

동서발전, 서부발전, 중부발전

가스안전공사, 국토정보공사

산업단지공단

원자력연료

양호

(20개)

가스공사, 도로공사 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지역난방공사,

토지주택공사,한국전력기술,

한수원, 한전, 한전KPS

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어촌공사,

KOTRA, 도로교통공단,

에너지공단, 원자력환경공단,

환경공단

수도권매립지공사,

디자인진흥원,

콘텐츠진흥원

보통

(22개)

가스기술공사, 관광공사,

광물자원공사, 공항공사

수자원공사, 여수광양항만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조폐공사, 철도공사, 한전KDN

공무원연금공단, 교통안전공단

국민연금공단, 국민체육진흥공단

근로복지공단, 산업인력공단

승강기안전공단, 철도시설공단

광해관리공단,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코레일유통

개선

(7개)

석탄공사, 마사회, 석유공사

산업안전보건공단, 인터넷진흥원

정보화진흥원

주택관리공단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