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지난 MB정부에서 이뤄졌던 해외자원개발 사업의 문제로 자원업계는 5년여가 지난 현

재까지도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

자원3사가 추진한 해외자원개발 사업들은 천문학적인 부채를 남긴 부실덩어리라는 지적이 나온다. 해외자원개발로 인한 확정 손실액만 13조원에 달하고, 투자금액의 예상회수액도 95%에 불과하다.
그 중에서도 특히 자본잠식으로 식물상태가 돼버린 광물자원공사는 회생불가능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해체하는 게 낫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업계는 해외자원개발 사업들이 이 같은 막대한 부채를 지게 된 이유 중 하나로 MB정부의 밀실회의를 꼽고 있다. 당시 해외자원개발 사업들은 청와대를 중심으로 밀실에서 추진됐고, 내실은 뒷전으로 미룬 채 ‘자주개발률 목표치 달성’에만 몰입했다는 것이다.

외부에 공개되지 않은 회의는 점점 공정성을 확보하기 어려워지고, 필연적으로 언젠가는 문제를 낳기 마련이다.

이 와중에 해외자원개발협회는 지난 22일 ‘2018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지난 자원개발 사업 추진 과정에서 생긴 문제점과 역량 부족에 대한 철저한 반성을 토대로 자원개발 사업 추진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설명에 어울리게 협회는 해외자원개발 인식 개선과 회원사의 사업추진 지원 등을 목표로 2018년 한 해 동안 노력하기로 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정기총회가 비공개로 진행됐다는 점이다.

협회는 이날 총회를 시작하면서 더 이상은 취재할 수 없다며 현장의 기자들에게 협조를 부탁했다. 이 같은 모습에서 MB정부 당시가 떠오르는 것도 어쩔 수 없을 것이다.

협회의 목표대로 국민의 신뢰를 되찾고 해외자원개발 사업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다시 만들기 위해 이제는 관례가 돼버린 비공개 총회를 공개로 되돌리는 결단과 그를 통한 국민의 불안감 불식이 선결과제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