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신재생포럼·국토부·산업부·LH, 토론회서 논의
플랫폼 기반 스마트시티 에너지 생태계 조성 필요

▲ 이원욱 국회 신재생에너지포럼 대표의원이 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책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스마트시티 에너지 생태계의 활성화를 위해 공동주택 에너지신산업 투자 확대가 필수적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신재생에너지포럼,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한국토지주택공사가 7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개최한 ‘1000만 공동주택 친환경 미래에너지 발굴·확산 정책토론회’에서 박준석 국민대학교 전자공학부 교수는 이같은 주장을 펼쳤다.

‘4차 산업혁명과 공동주택 에너지신산업 대응전략’을 주제로 발표한 박준석 교수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전력산업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며 “미래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플랫폼 기반의 스마트시티 에너지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 교수는 “스마트시티 에너지 생태계의 활성화를 위해선 공동주택 에너지신산업 투자 확대가 필수적으로 공공기관의 선도적 역할이 필요하다”며 “정부의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 공동주택 에너지신산업 관련 다양한 Biz모델 개발이 필요하며 재원투자를 통해 관련기술의 선제적인 확보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박 교수는 공동주택 에너지신산업 확산 기대효과로 △1000만 공동주택 에너지 활용 표준 모델 정립 △공동주택용 친환경 에너지 확산 지원 △유틸리티의 스마트시티 플랫폼 투자와의 상승작용 기대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관련 Biz모델 및 트랙 레코드 확보 △에너지전환 이후 전력계통 안정성 확보를 위한 유연성자원 발굴 △에너지효율 개선을 통한 에너지 소비량 절감 및 탄소배출량 감축 등을 제시했다.

조휘만 한국토지주택공사 주택시설처장은 ‘LH 친환경 미래에너지 적용 및 확산 방안’을 주제로 한 발제를 통해 △스마트시티의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동주택 프로슈머(스마트그리드) 실증과 한시적인 보조금 지원 필요 △1000만세대 IoT허브와 IoT LED조명 설치로 스마트홈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국민DR 보조금 지원 필요 △공동주택 건설기간(3년)을 고려한 실시간요금제, 심야요금제, ESS활용 촉진요금제를 설계에 반영 필요 △현실에 맞는 정전·화재부하 용량 산정 법개정 지원 등의 정책지원 필요성을 주장했다.

조휘만 처장은 “LH임대주택 100만호에 전기차를 도입할 경우 전기실 용량부복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기축 공동주택에 ESS설치와 비상발전기 대체를 검토하고 있다”며 “신에너지산업을 위해 대기업, 중소기업, 지자체, 기관에게 LH아파트를 테스트베드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제발제에 이어 토론에 나선 최진혁 산업부 에너지신산업진흥과장은 “미래에너지를 국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공동주택에 HW인프라 구축과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유리 국토부 주택건설공급과장은 “공동주택에 친환경 미래에너지적용은 현실적 기술수준과 비용을 고려해 효율적 적용이 가능하도록 단계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현재는 신재생에너지 도입에 대한 비용효과성이 현저히 낮은 상태로 산업부의 기금, 태양광설치 보조금 등 인센티브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유수 에너지경제연구원 전력정책연구본부장은 “아파트의 친환경 에너지산업은 제도개혁 차원에서 접근이 필요하다”며 “사업의 활성화 유무는 전기요금제, 시장의 독점화 등과 관련돼 있으며 제도개혁을 통한 자발적인 유인조성이 관건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종웅 인코어드테크놀로지 대표는 “스마트그리드, 스마트시티는 더디더라도 국가 소비에너지의 14%에 해당되는 예측하기 어려운 가정/주택용 에너지데이터의 축척이 먼저”라며 “정부(산업부)의 지원하에 개발된 국민DR플랫폼을 1000만 공동주택에 연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의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전현희 의원, 이원욱 의원과 연구책임의원인 김경수 의원을 비롯해 자유한국당 김규한 의원, 박선우 국토부 주택토지실장, 박상우 LH 사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