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계소화설비ㆍ점검, 시험 및 유지관리 핸드북 발간
수계소화설비ㆍ점검, 시험 및 유지관리 핸드북 발간
  • 권준범 기자
  • 승인 2018.02.06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재보험협회, 다양한 사례 수록...부록 및 보충자료 담겨

[에너지신문] 한국화재보험협회(이사장 지대섭)는 손해보험업계의 위험관리 역량 고도화와 방재활동의 선진화를 위해 미국방화협회의 '수계소화설비 점검, 시험 및 유지관리 핸드북'한국어판을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핸드북은 수계 소화설비의 선진 유지관리 기준을 상세히 소개한 것으로 옥내소화전, 스프링클러, 물분무설비 등 각종 수계소화설비의 점검, 시험 및 유지관리 전반에 관한 내용을 720쪽의 분량에 수록하고 있다.

구성은 설비별 점검과 작동시험, 유지관리, 훈련 등에 관한 내용과 산업계 전문가와 기술위원들의 현장 경험과 지식을 담은 부록 및 보충자료로 이뤄졌으며, 자주하는 질문과 다양한 사례 등을 담고 있다.

화재보험협회 관계자는 “소화설비는 적정하게 설치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유사시 정상적인 작동을 위해 주기적인 점검과 시험 등 적정한 유지관리가 필수적이다”며 “핸드북이 소화설비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관리하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 방화협회는 1896년에 설립된 비영리 기관으로 7000여명의 세계 각국 방화기술 전문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된 약 200여개의 기술위원회를 통해 화재안전 코드를 제·개정 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화재보험협회는 지난 1995년부터 미국방화협회와 저작권 및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정보자료 교환, 인적교류, 기술서적 발간 등을 통해 선진 방재기술을 국내에 보급하고 있다.

한편 수계소화설비란 화재 시 소화약제로 물을 사용하는 설비를 지칭하는 용어로 스프링클러, 옥내소화전, 물분무설비 등이 있다.

권준범 기자
권준범 기자 다른기사 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